[기독교] 기독교와문화

등록일 2003.05.0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religion이란 말은 12세기에는, “서원하는 바에 따라 일정한 규칙 가운데서 살아야 하는 (수도승의) 생활 상태”를 지칭했다. 13세기에는 “종교단체나 종단의 규칙, 신적 대상에 대한 신앙과 예배의 체계”를 지칭했고 16세기에는, “예배를 드려야 하는 신적 존재에 대한 승인”을 뜻했다. 최근에 들어서는 종교란 우리말큰사전에 의하면 “신이나 초자연적인 존재의 능력을 믿고 숭배하여 삶의 평안을 추구하는 정신문화의 한 갈래. 그 대상, 교의, 행사들의 다름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다.” 로 정의하고있고 한자말은 가르침 가운데 가장 높은 것, “가장 높은 가르침”이라는 뜻으로 파악할 수 있다.
나는 여기서 종교에관한 여러 가지 의견과 현상들을 알아보고자한다. 종교에 대한 확실한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다음 다섯가지 사항을 꼭 알아야 할 것이다.
처음으로 종교의 본질은 무엇인가 하는 문제이다. 종교란 단순히 말뜻으로만이 아니라 여러 가지로 해석 될 수 있다. 종교의 본질에 대한 물음의 대답은 간단하지 않다. 사람들은 저마다 고유한 문화, 전통 속에 살고 있기 때문에 종교의 정의도 다를 수 있다. 하지만, 종교에 대한 일방적인 개념규정은 다양한 종교현상을 모두 설명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인간의 모든 경험과 지식은 역사적으로 제약되는 것이고, 그것은 종교의 정의에 해석학적으로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