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법] 상해죄의 동시범의 특례

등록일 2003.05.0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상해죄에 있어 동시범의 특례에 관한 정리입니다. ^^

목차

1. 의의

2. 형법 제 263조의 법적 성격
(a) 법률상 추정 내지 간주설
(b) 거증책임전환설
(c) 이원설

3. 적용요건
(가) 독립행위의 경합
(나) 상해결과의 발생
(다) 원인된 행위의 불판명

4. 적용범위
(가) 상해치사의 경우
(나) 폭행치사의 경우

본문내용

1. 의의

형법 제 263조는 "독립행위가 경합하여 상해의 결과를 발생하게 한 경우에 있어서 원인된 행위가 판명되지 아니한 때에는 공동정범의 예에 의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상해죄에 있어서 동시범특례의 규정인데, 이는 원인행위가 판명되지 않은 상해죄의 동시범은 마치 공동정범의 경우처럼 취급하여 각 행위자에게 모두 상해의 인과관계를 인정하겠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이 규정은 독립행위 경합시의 인과관계 문제를 다룬 형법 제 19조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셈이다. 즉, 형법 제 19조는 "동시 또는 이시의 독립행위가 경합한 경우에 그 결과발생의 원인된 행위가 판명되지 아니한 때에는 각 행위를 미수범으로 처벌한다"고 하여 원인행위가 판명되지 아니한 동시범들의 인과관계를 부정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형법 제 263조는 상해죄는 예외임을 명시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형법 제 263조가 상해죄에 있어서 만은 동시범의 인과관계를 가능한 한 인정하려 하는 것은 다음의 이유 때문이라고 설명된다.
① 상해죄는 일상생활에서 너무 빈번하게 발생되는 범죄이다. 따라서 이러한 일상적 범죄에 대해서는 보다 강한 형사사법정책이 요구된다.
② 상해죄의 동시범은 현실적으로 인과관계를 해명, 입증해 내기가 무척 어렵다. 따라서 형법 제 19조를 적용시키면 대부분의 상해죄 동시범이 미수로 해결되는 미진한 결과가 초래된다.

참고 자료

형법각론, 이재상, 박영사, 2001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상해죄의 동시범특례를 간단하게 정리해놓은것 2페이지
    一.서론 1. 의의 : 상해의 동시범특례는 형법 제19조 독립행위의 경합에 대한 예외규정이다. 2인이상이 의사연락 없이 개별적으로 동시에 죄를 범한 경우를 동시범이라고 하는데, 동시범은 개인책임의 원칙에 따라 자기의 행위로..
  • [형법각론] 중상해죄 3페이지
    「사람의 신체를 상해하여 생명에 대한 위험을 발생하게 한 자는 1년 이상 10년 이하의 징역에 처한다」(§258 ①) 「신체의 상해로 인하여 불구 또는 불치나 난치의 질병에 이르게 한 자도 전항의 형과 같다」(§258 ②)..
  • [형법] 상해죄와 폭행죄 20페이지
    인간의 실존에 생명 다음으로 귀중한 것은 신체의 완전성이다. 생명을 씨알에 비유한다면 신체는 그것을 보호·보존하고 있는 자양분과도 같다. 신체의 완전성이 없다면 인간의 인격은 생명 안에서 자기발전과 자기성장을 할 수 없을 것이..
  • 형법각론 요약정리 5페이지
    (낙태죄) 자연분만기에앞서서 태아를인위적으로모체외에배출시키거나모체내에서살해하는죄. 임신한부녀가약물을이용하거나기타방법으로 스스로낙태한때에는1년이하의징역또는200만원이하의벌금에처한다.부녀의촉탁을받거나 또는그승낙을받아낙태하게한..
  • [형법 각론] 형법각론 정리 72페이지
    제 1 장 생명과 신체에 대한 죄 제1절 살인의 죄 * 보통살인죄 주체 : 피해자 이외의 자연인 객체 : 사람 사람의 시기 - 진통설(분만개시설) : 분만을 개시하는 진통이 있을 때가 사람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형법] 상해죄의 동시범의 특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