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쇠퇴의 원인

등록일 2003.05.0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로마의 심각한 내부 문제들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쇠퇴의 원인을 규명하는 최선의 방도가 될 것인데 이들 내부 문제들 가운데 일부는 정치적인 것이었다. 안정과 번영을 이루던 5현제의 시대가 끝나가면서 5현제의 마지막 황제였던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뒤를 이은 것은 잔인하며 패륜아로 소문난 그의 아들 코모두스였다. 제위에 오른 그가 한 일은 원로원을 무시한 잔인한 지배였으며, 결국 코모두스는 반대 파발에 암살 당하였다. 그 후 속주의 군사령관 세베투스가 로마의 권력을 장악했다. 그러나 그와 그의 후계자들은 노골적인 군사 독재정치를 펼쳤다. 세베투스의 승리는 누구든 무력만 있으면 황제의 자리를 차지할 수 있다는 예를 제공하게 되면서 이후 황제가 되고자 했던 군 사령관출신들의 싸움으로 점철되었다. 그래서 무려 26명의 군인황제들이 등장했으며, 또 그들 대부분이 자신의 목숨과 제위를 노리는 정적의 손에 무참하게 살해되어 사라졌다.
원수정 시대 로마의 가장 뚜렷한 정치적 결함은 분명한 제위 계승 법이 없다는 것이다. 특히 지배자가 갑자기 죽었을 경우 그 뒤를 누가 이을 것인가 확실하지가 않았다. 그래서 앞일을 예측할 수가 없고 내란으로 번지기 마련이었다. 내란이 촉발된 또 하나의 원인은 개혁을 위한 헌정 수단이 결여되어 있었다. 그래서 체제가 여론의 지지를 잃을 경우 체제를 변화시킬 수단으로 체제 전복의 수단을 썼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콘스탄티누스 이후 로마제국의 쇠퇴와 서로마제국의 멸망 3 페이지
    콘스탄티누스가 죽은 뒤 그의 3아들이 제국을 분할해 다스렸으나 그 가운데 2명이 차례로 세상을 떠난 뒤 353년에는 콘스탄티우스가 제국을 통합했다. 그의 치세에 로마는 페르시아의 위협에 맞서 대항했으나 페르시아를 격퇴시키지 못..
  • [역사] 로마멸망원인과 그전개 3 페이지
    Ⅱ. 로마 멸망의 전개 안정과 번영을 구가했던 '5현제' 시대도 끝나가고 있었다. '5현제' 중의 마지막 황제였던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뒤를 이은 것은 사악하고 잔인하며 패륜아로 소문난 그의 아들 코모두스였다. 제위에 오른..
  • 로마의 쇠퇴와 문화 2 페이지
    2세기 말엽부터 로마 제정은 크게 동요하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군대가 마음대로 황제를 갈아 치우는 ‘군인 황제 시대’가 나타났다. 또한, 정복 전쟁이 끝나 노예 노동력을 공급받기 힘들자 농업 경제가 타격을 입었으며, 제국이 ..
  • 로마의 혼란과 멸망 2 페이지
    제정에 접어든 뒤 로마는 시민만으로 군대를 유지할 수 없게 되어 용병을 모집하였다. 이 때문에 속주민이나 주변 이민족 출신의 군인이 늘어나게 되었다. 제정 초기 황제권이 강할 때는 군대가 황제의 통솔 아래 있었지만, 황제권이 ..
  • [서양사] 로마제정과 성립 12 페이지
    이 단원은 제정의 설립(아우구스투스) 때부터 로마가 분열되어 AD 476년 붕괴되는 시기까지를 다룬다. 아우구스투스란 인물을 중심으로 로마 제정의 확립과 이후 팍스 로마나 과정을 거쳐 로마가 점차 쇠퇴하는 과정을 연대순으로 제..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