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향파문학의 형성과 성격

등록일 2003.05.09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신경향파문학이란

Ⅱ. 신경향파문학의 활동 양상
1. 염군사
2. 파스큘라(PASKULA)
3. 파스큘라의 대표적 인물
(작품 소개)
4. 신경향파문학의 정착
5. 신경향파문학의 영향

Ⅲ.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Ⅰ. 신경향파문학이란

카프(KAPF)가 성립하기 전후 수년간에 나타난 한국문학의 새 국면으로, 곧 그것은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전기(前期) 현상이었다.
원래 경향문학(傾向文學:tendency literature)이라면 작품을 통하여 종교적 ·도덕적 ·정치적인 사상을 주장, 민중을 같은 방향으로 유도하려는 데 목적을 둔 문학을 뜻하는데, 이와 같은 개념에 신(新)을 덧붙인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
신경향파문학은 명칭 자체에 신경향파문학이 지니는 과도적 역사적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1920년대의 계몽주의 문학이나 1920년대 초의 현실 도피적 낭만주의 문학과는 그 질을 달리하는 동시에 또한 1927년 이후 규정되는 프로문학의 규정성에는 아직 미치지 못하는, 지양되어야 할 것으로서의 성격을 드러내주는 용어가 바로 '신경향파'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보통 이것을 '프로문학' 또는 '계급문학'이라 불렀지만 '신경향파문학'이란 말은 활동 초기에 불리워진 것이라 할 수 있다.
신경향파 문학론의 특징적인 면모는 두 가지 점에서 찾아진다. 첫째는 그들의 문학론은 생활에 의한 예술결정론이었다는 점, 또 하나는 사회의 선각자, 지도자로서 예술가의 임무를 규정하고 예술의 역할 또한 그에 의해 규정되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