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시민사회와사회운동

등록일 2003.05.0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시민사회란 무엇인가
2. 사회운동
3. 한국의 시민사회와 사회운동
4. 새로운 시민사회와 사회운동

본문내용

2. 사회운동
- 우리는 텔레비전과 신문에서 노동자나 학생들의 집단시위, 농성 등 다양한 사회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살아가고 있다. 인류의 역사 속에서 기존의 지배세력에 대항하는 집단적인 행동은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 노예들의 반란, 노동자 농민 혁명, 현대의 노동운동, 농민운동, 소비자 운동, 환경운동, 학생운동 등 사회적 갈등의 역사는 계속되어 왔다.

한국의 역사는 시민사회의 폭발과 국가에 의한 억압의 반복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6월 민주항쟁 이후의 일련의 전개과정은 더 이상 이러한 반복이 가능하지 않다는 점에서 국가와 시민사회의 관계가 과거와는 질적으로 다른 단계에 진입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질적인 단절의 핵심은 바로 시민사회의 ‘폭발’과 ‘분화’이다. 시민사회의 ‘폭발’은 국가, 경제, 사회의 분리라는 근대사회의 형성의 지표를 충족시키는 현상으로 파악될 수 있다. 국가에 대한 시민사회의 분리는 민주주의를 진전시켰고, 또한 시민사회의 분화를 가져왔다. 현재의 시민운동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를 보면 디지털화 또는 정보화, 세계화, 지역화, 다원화?다양화?다극화, 제도화, 그리고 민주화와 개혁의 진전일 것이다. 따라서 시민사회의 폭발은 한국사회가 민주화의 도정에 올랐음을 의미하는 동시에 시민사회 자체의 민주화, 곧 시민사회 구성원 및 제도들이 민주화되어야 한다는 새로운 문제를 한국사회에 제출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