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마이크로소프트의 성장전략

등록일 2003.05.08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소프트 웨어에서 서비스로, pc에서 포스트 pc로
2. 마이크로소프트의 주력사업과 신 성장 사업
3. pc시장에 대한 복안, e-home 전략과 태블릿 pc
4. 부상하는 웹 서비스 시장, 닷넷 전략으로 돌파
5. 멀티 플랫폼 전략으로 포스트 pc 시장 영향력 강화
6. 아웃소싱과 변형된 수익모델로 역량 제한을 극복
7. 전략적 제휴로 경쟁심화에 대비
8. 잘될때 고민해야

본문내용

최근 마이크로소프트는 소프트웨어에서 서비스로, PC에서 포스트 PC로 새로운 성장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이 같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신성장 전략은 기존 사업구조에 안주하지 말고, 잘될 때일수록 다음 10년을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사업규모, 성장성, 수익성, 시장지위 등 어떤 측면에서도 남부러울 것 없는 초우량기업이다. 85년 창업이래 연평균 38%의 고도성장을 지속하여 2001년 매출이 253억 달러에 달하는 거대 기업으로 자리잡았다. 최근 5년 간 영업이익률은 평균 46%, 순이익률은 평균 34%로 수익성도 세계 최고 수준이다. 주력 사업인 PC용 운영체제와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시장점유율이 각각 91%와 95%로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 또한 사용자들이 마이크로소프트의 제품에 깊이 고착(Lock-in)되어, 기존 사업만 잘 영위해도 안정적인 발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마이크로소프트는 다각적인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2000년 6월 닷넷(.Net) 전략을 발표한 이래, 소프트웨어의 서비스화라는 새로운 실험이 진행 중이다. 나아가 PC 기반 소프트웨어라는 전통적인 사업 영역을 넘어 X박스 게임기, 포켓PC PDA, 스팅거 스마트폰, 태블릿 PC, 미라, MSN TV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소프트웨어의 영역을 넘어 하드웨어, 서비스까지 아우르는 형태로 전열을 재정비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