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동양 문화사 ] "만들어진 고대" 독서감상문

등록일 2003.05.0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글씨 크기는 10포인트 맞습니다. 10포인트 돋움체로 4장 나옵니다. 일부러 어렵게 쓰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대학 졸업 논문이나 교수님들의 논문같은 느낌으로 레포트를 낼수 없었기 때문에 정말 독후 감상문의 느낌으로 썼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일단 만들어진 고대라는 책에 흥미를 갖게 된 동기는 내가 배워왔던 것들이 사실이 아니라는 점에서였다. 국사책이 모두 맞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 것은 한창 일본 교과서의 왜곡을 알게 된 이후부터였다. 자라나는 새싹들, 앞으로 나라를 이끌어갈 주인공들에게 왜곡된 역사를 가르치는 것은 무슨 이유에서 일까? 일본 교과서의 왜곡문제는 일본과 한국의 문제만이 아니다. 근대 동아시아 문화가 왜곡되는 문제이며 자국 중심적인 역사를 공부한 학생들이 올바른 역사관을 갖기 힘들기 때문이다.

책의 앞부분에서는 우리나라의 역사는 일본을 의식하면서 해석되어왔고 일본의 역사는 서양인들을 의식해 존재해 왔다고 했다. 우리나라는 일본이 우리를 신민으로 보려고 하는것에 대항하여 항상 민족사를 일으키로 하였다. 일본에서는 서양에 보내기 위한 자료로서 역사서를 썼던 것이다. 그러한 역사서가 최최의 교과서 '국사안'의 원형이 되었다. 이렇게 고대의 역사는 다른민족에 대한 우리민족의 우월함을 찾는 것으로부터 시작했고 따라서 만들어진 고대가 된 것이다.

한국과 일본 중국의 역사 해석을 보면 같은 시대에 대한 역사인데도 나라마다 해석이 다르다. 해석하는 것도 꼭 자국에 이로운 쪽으로 해석하곤 한다.
광개토대왕릉비문의 해석이 바로 그 예이다. 이 비문에 대한 해석은 100년이 넘도록 결론이 나지 않고 있다. 주요 논쟁이 되는 부분은 신묘년기사의 32글자에 대한 해석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만들어진고대 4페이지
    Ⅱ. 고대에 대한 일방적 대화의 극복 1) 저자가 바라보는 ‘고구려 텍스트’로서의 비문 근대 일본에서 광개토대왕 비문에 대해 해석한 것을 보게 되면, 근대 동아시아 정세에 대한 인식을 과거 고대 역사에 투영하였다는 것..
  • [서평]만들어진 고대를 읽고 3페이지
    우리는 고구려가 망하자 고구려의 유민들이 신라로 유입되었다는 사실을 배웠다. 왜 그들은 당나라가 아닌 신라를 택했을까, 이 사실에 근거하여 그들에게도 국적과 민족에 대한 자각이 있었다고 볼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든다. 또한..
  • 서평 `만들어진 고대`를 읽고 6페이지
    1. 들어가며 : 동북아의 불안정을 심화시키는 역사 논쟁 90년대 이후, 불안정해지기 시작한 동북아 질서는 최근 더욱 심화되고 있다. 정치세력의 우경화와 함께 이루어진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사건, 동북아에 대한 영향..
  • [서평]이성시_만들어진 고대 3페이지
    1. 들어가며 ‘동아시아 문화권’이라는 용어는 생경하지 않다. 불교 문화권이나 유교문화권, 한자 문화권 등 유사한 용어도 많다. 언론매체에서도 한․중․일을 아울러 언급할 때 ‘동아시아 문화권’이나 기타 유사 용어를 종종 ..
  • <서평>만들어진 고대 3페이지
    과제로 보여주신 책들 중에 ‘만들어진 고대’ 책이 흥미를 끌었다. 책 제목을 보면서 책의 내용의 상상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내가 알고 있는 고대사가 현대인들에 의해 만들어졌다는 느낌을 받았다. 내가 예측했..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고대 동양 문화사 ] &quot;만들어진 고대&quot; 독서감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