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마르틴부버의 나와너

등록일 2003.05.0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요런 레폿없을껄여?
에이뿔 레폿이예여..ㅋㄷ

목차

▶부버의 생애
▶부버의 교육론 (인간성회복을 위한 교육)
첫째, 아동을 무한한 가능성과 창조성을 지닌 하나의 현실로 본다.
둘째, 세계자체를 하나의 교육장으로 이해한다.
셋째. 교육은 에로스(eros)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넷째, 포용(inclusion)으로써의 교육을 강조한다.
다섯째, 성격교육(education of character)을 가치 있는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 이러한 교육현실에 따른 교사들의 과업
▶맺음말

본문내용

넷째, 포용(inclusion)으로써의 교육을 강조한다. 여기서의 포용은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한다는 것이다. 인간은 근본적으로 자신의 입장에서만 생각하게 되어있다. 이러한 것들을 자신의 입장에서 파악하는 것이 아닌 타인의 입장에서 사건을 바라보고 또 받아드려야 하는 것이다. 현실의 학교에서 교사는 자신들의 생각에 맞추어 자신의 나이 대에서 그들의 가치관으로 학생들의 행동과 말을 판단하고 있다. 이는 어쩌면 인간으로써 당연시되어질지도 모르지만 부버의 교육론에는 어긋나는 것이다. 학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의 눈으로 이해하는 것이 올바른 교육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오늘날 이야기되고 있는 ‘눈높이 교육’도 이와 일맥상통하는 듯이 보여진다. 학생이 바라보는 같은 각도에서 사물이나 사건을 바라보고 그것이 올바른 방향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 이것이 학생들을 위한 올바른 교육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성격교육(education of character)을 가치 있는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부버는 인격(personality)과 성격(character)을 구분하고 있는데 인격은 교사의 능력으로는 변화시킬 수 없지만 반대로 성격은 인격도야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본다. 따라서 교사는 이런 성격도야에 힘써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