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속에서의 인디언의 묘사

등록일 2003.05.08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1620년 미국 북동쪽에 도착한 영국 청교도들은 추위, 질병, 굶주림으로 죽어가고 있었다.

목차

Ⅰ. 서론
1. 인디언(American Indian)에 대해
Ⅱ. 미국 영화 속에서 아메리카 인디언들은 어떻게 재현되며 그것의 문제점
1. 영화 속에서 미국 원주민은 어떻게 재현되나?
2. 문제점
Ⅲ. 마무리

본문내용

1620년 미국 북동쪽에 도착한 영국 청교도들은 추위, 질병, 굶주림으로 죽어가고 있었다. 그 때 이들을 먹여주고, 재워주고, 치료해서 살려준 이들은 원주민인 인디언들이었다. 2백년 후인 1860년부터 1890년까지 인디언들은 자기들이 살려준 백인의 후예들에게 철저하게 부정 당한다. 1864년 미군 대령 시빙턴은 '인디언의 머리 가죽을 모을 계획‘을 세운다. 서부 개척 영화에서는 백인과 인디언이 치열하게 전투하다가 백인이 승리하는 것으로 나오나, 사실은 포로나 평화 조약을 믿고 살던 인디언들을 일방적으로 학살한 것이다. 심지어 미군이 침범하자, 백기를 들고 걸어가던 여섯 살 소녀는 몇 걸음도 못 가 총에 맞아죽었다. 그 날 600 명 원주민의 대다수가 죽임 당했고, 시신의 대부분은 머리 가죽이 벗겨졌다. 그리고, 미국은 오늘 세계 경찰 국가를 자임하며, 세계를 움직이고 있다. 그것은 받아들이기 어렵지만 미국이 가지고 있는 가공할 군사력, 그리고 기술과 자본의 힘이다.
과거 백인들이 만든 서부영화 등은 대부분의 경우, 인디언이 백인들의 개척을 무력으로 방해하고 위협을 가하는 존재로 묘사되어 있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영화제작자가 백인이기 때문이며, 원주민인 인디언들의 입장에서 보면 갑자기 외부로부터 쳐들어와 자신들의 땅을 빼앗았으므로 저항하는 것이 당연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