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인류] 불교문화의 탑

등록일 2003.05.08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열심히 공부합시다..

목차

1. 불교 건축의 성립
2.불교건축의 상징체계와 공간구조
3.탑의 역사
4.목탑의 정의
5.탑의 종류
6.삼국시대의 탑
7.통일신라시대의 탑
8.고려시대의 탑
9.조선시대의 탑
10.대표적 목탑인 황룡사지 9층 목탑
11.결론

본문내용

1. 불교 건축의 성립
서양이나 동양을 막론하고 종교건축 전반에는 그종교가 갖고 있는 세계관 또는 신의 세계를 구현하려는 노력이 공통적으로 작용하게 된다. 예를 들어 고대 이집트의 신전과 피라미드, 그리고 중세유럽의 대표적인 교회건축 등은 당대의 모든 지식과 기술이 집약됨으로써 가능하였지만, 그 이상으로 초월적 존재에 대한 외경와 신의 존재를 증명하기 위한 노력들이 배경이 되어 있다. 그러한 목적을 건축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주로 보다 크게, 보다 초현상적으로 만드는 방법이 동원 되었다. 불교건축에도 이런 경향을 무시할 수는 없다.

2. 불교건축의 상징체계와 공간구조
불교건축을 조영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 세상에 불국정토를 실현하는 데 있으며, 따라서 사찰의 구성형식은 불교적 우주관 또는 세계관이 물질적으로 형상화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의 불교적 우주관은, 번뇌와 악업의 경중에서 지옥,인간계, 하늘나라의 3단계로 구성되어 있다는 고대 인도인의 세계관을 수용하여 불교적 관점에서 체계화한 것으로 수미산설로 요약된다. 수미산설은 가상의 산인 수미산의 위쪽으로 28개의 하늘을 두고, 수미산 기슭을 인간과 축생의 세계, 땅 밑에는 지옥이 있다고 보고 28개의 하늘나라 위를 부처님의 경지로 삼았던 것이다. 현재도 주불전의 불단을 수미단으로 부르며, 불상 위의 닫집은 수미산 위의 도솔천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은 이런 이유때문이다. 한편 불교건축의 특징은 배치와 공간구성, 그리고 상징적인 요소로 나타나는 것은 이런 이유때문이다. 한편 불교건축의 특징은 배치와 공간구성, 그리고 상징적인 요소로 나타나는데 기본 구성원리는 교리체계에 두고 있다. 한국의 전통사찰에는 승려나 일상생활을 위한 거주용 시설등의 많은 건물이 경영되어 있는데, 가각의 전각과 건물은 신앙행위와 용도에 따라 그 위계가 정해진다.

참고 자료

열심히 하세요~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