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김구와 이승만 인물비교

등록일 2003.05.08 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김구와 이승만에 대한 비교 고찰

목차

1. 시작하며

2. 김구
1) 김구는 왜 53세에 자서전을 썼을까요?
2) 여러분 모두 자신의 역사를 만들고 있습니다.
3) 김구의 출생과 성장
4) 동학농민군 대장이 되다
5) 의병장이 되어 일본군 장교를 처단하다
6) 감옥을 학교로 만들면서 개화운동가로 변모하다
7) 신민회 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에 참여하다

3. 이승만
1) 역사학에서 인물평가는 어떻게 하나요?
2) 19세기말의 민족운동과 이승만
3) 대한민국임시정부와 이승만
4) 1920년대 중반 이후의 이승만
5) 맺음말

본문내용

1. 강의를 시작하며

1945년 8.15 해방 정국을 이끈 대표적 인물로는 이승만과 김구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좌익 세력에 대해서는 힘을 합하여 신탁통치 반대운동을 지도하였습니다. 그것은 두 인물 모두 일제시대 대한민국임시정부 지도자라는 점에서 기인한 것입니다. 김구는 임시정부의 주석으로 이승만은 임시정부의 대통령으로 알려졌습니다. 주석이든 대통령이든 임시정부의 최고 책임자 위치였습니다. 대통령제 하에서의 대통령이나 주석제 하에서의 주석이나 최고지도자를 지칭하는 직책이었던 것입니다. 독립운동 과정에서 대한민국임시정부라는 하나의 정부에 두 명의 최고 지도자가 배출된 셈이었습니다. 그들은 일제의 식민 지배 상태에서 독립을 위해서는 공동보조를 취했지만, 일제라는 권력이 타도되었을 때 신국가의 권력을 누가 담당할 것인가의 문제를 두고 경쟁과 대립 관계에 설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해방 이후 좌익 세력의 영향력을 배제하고 우익 민족주의자를 중심으로 한 신국가 권력의 구상에 있어서 두 지도자는 의견의 일치를 보입니다. 따라서 그들은 연합하여 반탁운동을 지도하고, 그를 통해 찬탁입장을 전개한 좌익 세력의 영향력을 약화시킵니다. 그러나 미군정에 의해 남한 내에서의 좌익 세력의 정치활동이 사실상 금지되었습니다. 남한 내에서는 우익 민족주의자의 우위가 확보되었던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김구는 임시정부의 법통성을 내세우면서 미군정과 대립합니다. 이승만 역시 미군정과 대립합니다. 이승만이 미군정과 대립하는 이유는 미군정이 좌우합작운동을 추진하여 좌익 및 중도 세력을 끌어들이고자 하는 데 대해 반대했던 것입니다. 그리고 미군정은 이승만과 김구가 신탁통치를 반대함으로써 미소공동위원회의 성공적 운영을 통한 한국 문제 해결 방법을 방해하고 있다고 판단했던 것입니다. 김구는 민족 자주 의지를 천명한다는 명분으로 미군정에 대립했고, 이승만은 미군정이 좌익의 일부 혹은 소련과의 협력이라는 불가능한 정책을 추진했다고 비판했습니다. 김구는 한국 국민의 대중적 지지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는데 비해, 이승만은 미국 본국과의 외교를 통해 우익 중심의 단독 정부 수립만이 유일한 해결책임을 설득하는 외교를 전개합니다. 이승만과 김구는 민족 문제 해결 방안에 있어서 뚜렷한 차이를 드러내게 되는 것입니다.

참고 자료

김구, <<백범일지>>(서문당, 1973)
유영익, <<이승만의 삶과 꿈>>(중앙일보사, 1996)
김기승, <역사연구와 인물평가>, <<실천문학>> 38(1995. 여름)
김기승 <남북협상운동과 통일운동의 개시>, 강만길 편, <<통일지향 우리민족해방운동사 >>(역사비평사, 200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