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작가 성석제에 대하여

등록일 2003.05.08 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Ⅰ. 작가의 생애
Ⅱ.작품을 통한 작가 살피기
1. 서사를 농담으로 흩트리기
2. 간결한 문체의 속도감
3. 엄숙주의에 경고
4-모순어법(침묵이 소음이고 소음이 침묵이다)
5-리얼리즘 넘어가기
6-옛날 이야기
7- 풍자정신

Ⅲ.기타 (소설 밖의 성석제)
1. 월드컵개막식 객원기자로 활동
2. 국민논단
3. 씨네 21
4. 시

Ⅳ.결론

본문내용

성석제의 소설을 살펴보면, 그 등장 인물부터가 심상치 않다. 과연 이런 인물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만화적인 인물(알코올 중독자, 춤꾼, 도박꾼 등)이 등장한다. 또 이런 인물들이 벌이는 사건과 대화 역시 우리의 일상에서 일상적이게 발견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그렇다면 성석제가 그리는 작품세계란 현실을 벗어나 존재하는 것일까? 그러나 이렇게 묻는다면 그 대답 역시 딱 떨어지게 ‘그렇다’라고 대답하기 어렵다. 그의 소설 속 인물들은 흔히 발견되지는 않지만 어딘가에 있을 수 있겠다싶은 인물이기도 하기에 말이다. 성석제가 그리는 세계는 실제와 상상사이, 허구와 참 사이, 추억과 지금 사이, 진실과 거짓사이에 있다. 실제 같은 이야기를 할 때에는 농담을 던지거나 또는 상황 설정자체를 허구적으로 꾸미고, 거짓 같은 이야기를 할 때에는 소설 안에 주석을 달고, 그것이 참임을 집요하게 설득하려든다. 그래서 참과 거짓을 흩어놓고는 어느 것이 진짜일까? 라고 독자에게 묻는 듯하다. 이것은 어쩌면 독자로 하여금 함부로 판단하게 하지 않고, 자유롭게 생각하게 하는 구실을 하게 할지도 모른다. 작가의식이 분명하게 드러나는 소설만을 접해온 독자라면 갑자기 주어진 자유에 당황할지도 모르겠다. 리얼리즘의 입장에서 본다면 성석제는 위협적으로 보일 수 있겠다. 성석제의 소설이 자유로울 수 있는 이유는 그 ‘사이’의 공간에서 자신의 작품을 그리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그의 소설에는 유독 ‘인물의 공상’이 많이 드러난다.)
등장 인물에 대해 좀 더 이야기해보자면, 그는 우리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주축보다는 사람들의 관심으로부터 멀어진 다시 말해 그 지배적인 힘을 상실해 가는 삶의 방식이나 가치관에 주목함으로써 우리에게 본질의 발견이 위와 같은 인물들에게서 찾을 수 있다는 것을 환기시켜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