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 검찰 피의자 구타 사망 사건

등록일 2003.05.0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분석대상
▪분석기간
▪분석 키워드
▪분석방법
▪분석결과
▪분석결론

본문내용

사회에서는 아무리 범법자라고 하나ꡐ사람을 고문을 통해 죽였다.ꡑ는 사실에 경악을 했고, 그러한 사회의 시각을 반영이라도 하듯 역시나 폭력이라는 문제에 관해 언급한 기사가 가장 많았다. 하지만 너무 도덕적인 시각에서만 주장을 펼친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 대부분의 글들이 단순히 인권은 존중되어야 하니 폭력은 옳지 않다는 주의다. 그리고 그러한 사태의 해결 방안으로 ꡐ특별조사실 폐지 및 변호인 참여권 확대를 골자로 하는 피의자 인권보호를 위한 수사관행 개선방안ꡑ을 발표했을 뿐이다. 단순히 법을 고침으로서 폭력을 막을 수 있다는 주의인 것 같다. 단지 법 제도 개선을 통해 인권을 보호할 수 있고, 법계와 경찰계가 우리 사회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하는 보수적인 사고방식이 그대로 드러난다.
그러나 그러한 기사들 가운데?홍 검사 동정론?시각이 드러난다는 사실은 주목할 만 하다. 홍 검사를 두둔하는 쪽은 암장될 뻔한 조폭 살인사건 2건을 4년에 걸쳐 추적하는 등 수사집념을 높게 평가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실제로 1998년 6월 서울지검 의정부지청에 근무하던 홍 검사는 경기 파주 신흥폭력조직인 S파 조직원 박 모 씨가 숨진 사건과 이듬해 박씨의 부하조직원 이 모 씨가 살해된 사건을 내사한 끝에 S파내 세력다툼 과정에서 발생한 강력 살인사건임을 알게 됐다.

참고 자료

한국방송학보 2002년 2호 <한국방송학회>
매매춘 관련 TV 뉴스의 프레임 분석 - 김선남.
KINDS검색 - 10개 신문사 구타사망사건 관련 기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