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음악] 러시아 음악

등록일 2003.05.0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러시아 음악 개황
2.차이코프스끼 피아노 협주곡 #1
3.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2
4.무소르그스끼 <전람회의 그림>
5.마무리

본문내용

러시아 국민악파는 흔히 1850년대말에서 1870년대에 걸쳐 민족 민중사상의 고취를 목표로 활약한 러시아의 작곡가 집단을 말한다. 발라끼예프, 무소르그스끼, 보로진, 림스끼-꼬르사꼬프, 뀨이로 대표되는 러시아 5인조 국민악파는 서구의 음악을 벗어나, 러시아 민중들에 대한 신뢰와 애정을 바탕으로 러시아의 전통적인 민족적 정서를 예술적 차원으로 승화시켜 나갔다. 농노해방을 전후한 시기에 활동한 이들은 작품소재로도 러시아의 민중생활, 역사, 서사시, 민화, 고대신앙, 농경의례등에서 찾았고, 민족적 과거를 미화하고 농노적인 현실을 비판했다. 러시아 농촌에서 전승되어 온 민요는 그들의 어법의 한 출발점이 됐고, 발라끼예프나 림스끼, 꼬르사꼬프의 손으로 피아노 편곡이 된 민요집은 러시아 민요의 전통적 양식을 예술음악으로 도입, 소화하는 방법에 관한 기초적인 연구업적이 되었다. 또한, 우크라이나, 중앙아시아 등과 같은 이국적인 정서를 러시아적인 민중성과 결합시킴으로서 러시아 음악의 지평을 확대할 수 있었다. 이들 국민악파는 오히려 서유럽의 작곡기법에 영향을 주기도 하였다.
이후 등장한 차이코프스끼는 러시아 근대음악에 있어서 대표적인 음악가이다. 차이코프스끼는 국민악파와 비슷한 시기에 활동을 하여, 민족적 색채라는 음악으로 그들과의 유사성을 찾을 수 있다. 보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