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방법] 피임방법

등록일 2003.05.0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먹는 피임약
2.자궁내 장치(루프)
3.콘돔,살정제
4. 자연주기법, 기초 체온법
5.영구불임법(난관수술, 정관수술)
6. 응급피임법

본문내용

배란기라고 생각되는 시기에 피치 못할 사정으로 피임이 되지 않았을 경우, 즉 성교 직후 대처할 수 있는 피임법을 응급피임법이라고 합니다. 부연하면, 계획되지 않은 성교가 있었거나, 콘돔을 사용하였는데 찢어졌다든지 하여 사용한 피임방법이 불확실 하였을 때 , 또는 강간 등의 불시의 성교 후 임신을 방지하기 위한 피임법입니다.
응급피임법에는 응급피임약제를 복용하는 방법과 자궁내장치를 삽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응급피임약제는 성교 후 72시간 내에 고용량의 복한호르몬제를 12시간 간격으로 2회 복용하는 방법입니다. 과거에는 더욱 고용량의 호르몬을 5일간 사용하였는데 이 방법으로 실패하여 임신이 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중절수술을 하도록 할 정도로 미치는 악영향이 컸습니다.
최근에는 호르몬제의 종류와 용량이 개선되어 1974년에 최초로 기술된 이래 1996년 미국 FDA에서 승인된 몇 가지의 처방법으로 응급피임법이 정착되었습니다. 유럽지역에서는 응급피임제로 따로 생산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응급피임약이 시판되고 있습니다. 이는 전문의약품이므로 의사의 진단을 받은 후 처방전을 받아 약국에서 구입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이는 성교 후 72시간 내에 1회 복용하고 그 후 12시간 후 다시 1회 복용하여야 하는 방법으로써 피임률은 약 75%정도로 되어 있습니다. 즉 4명 중 1명 꼴은 응급피임제의 사용에도 불고하고 임신이 됩니다.
그러므로 응급피임제를 복용 후에는 2-3주 이내에 정상적인 월경을 하는지 반드시 확인해 주어야 합니다. 과거의 고용량 에스트라디올 제제를 5일 간 썼을 경우에는 임신으로 연결되었을 때 반드시 중절하여야 하지만 최근의 약제는 배란 5일 이내에 복용한 것이 확인된다면 태아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어서 원한다면 임신을 지속하여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생리적으로 고용량의 호르몬에 노출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 방법은 말 그대로 응급의 상황에서만 사용하여야 하며 일반적인 피임법으로 남용되어서는 절대로 안됩니다. 응급피임약제는 의사와의 상담을 통하여 처방 받도록 하면 됩니다.
만일 배란기에 무방비의 성교를 가진 후 3일이 지났다면 성교 후 5일이 지나기 전에 자궁내피임장치를 삽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되도록 출산 경력이 있는 여성이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추후 계속 피임을 원할 경우에는 원하는 기간동안 제거하지 않고 계속 피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 자료

①이영숙외 공저/2001/여성건강간호학/현문사
②http://www.piim.or.kr/
③http://www.marieclinic.co.kr/control/ways.html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