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변환(전두환 정권에서 김대중정권까지)

등록일 2003.05.08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치와 언론의 관계에 대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저번 시간에 나는 언론이 정권의 권력에 눌려 자신의 목소리를 제대로 낼 수 없다면, 아첨이나 권력에 동조하는 기사를 내지 말고 오히려 가만히 있는게 나을 것이라 주장했다. 소수가 바른 소리, 옳은 소리를 하다가는 결국 그들만 희생되고 그 언론사는 폐간 당하는 등 불이익만 남기게 되고 그들의 존망이 어렵기 때문이었다. 자신들이 희생되면서까지 국민에게 사실을 알리고 그것을 비판할 용기와 정신이 없다면, 권력에 아첨하지 않고 보도라도 하는 것이 최소한의 노력이라고 생각했다. 그 생각은 5.18항쟁이 무수히 많은 사람들이 처참히 죽어가면서도 결국은 전두환 정권의 힘을 누르지 못하고 끝나는 부분을 읽으면서도 계속되었다.
하지만 또 다른 생각이 들었다. 그 당시 언론은 전두환 편으로 돌아서고 그를 찬양하기에 바빴다. 하지만 그때 언론이 권력 편을 들지 않고 민중의 편에 서서 그들의 항쟁을 사실대로 보도하고 도왔더라면 어떻게 됐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 당시 있는 사실 그대로를 보도한 신문이나 방송은 거의 없었다. 하지만 그들이 조금만 용기를 내고 자신들이 국민에게 올바른 것을 알려야 하는 언론인임을 조금만 자각했더라면 어떻게 됐을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