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유적과 유물로 본 신석기시대

등록일 2003.05.08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 신석기 시대의 유물을 통해 본
1) 민족의 기원과 구성
2) 사회의 구성
3) 경제 생활
4) 당시 사회를 운영하는 원리
3. 결론

본문내용

역사이전의 上古史는 史料로서 證明이 안되기 때문에 考古學,人類學,傳說과 神話등으로 설명한다. 한국의 신석기 시대도 빙하기가 끝나자 중석기 시대를 거쳐 신석기 시대가 시작 되었는데 새로운 연구결과에 의하면 그 상한을 기원전 6000년 까지 잡고 있다. 한국의 신석기 문화는 여러방면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그 중 가장 보편적인 것이 유물,유적의 고고학적 조사이다.
신석기 시대 유물의 특징은 간석기(磨製石器)와 土器의 출현이라 할 수 있다. 구석기인은 뗀 석기만 제작했는데 신석기 시대에는 돌을 갈아서 보다 정교하게 만든 간석기가 사용되기 시작했다.석기는 신석기 시대에 들어와서도 처음에는 뗀 석기가 주류를 이루었으나 뒤로 가면서 점차 간석기가 많아지게 되었다.
또한 진흙을 빚어 불에 구워 만든 토기를 사용하게 되었는데 이 토기제작은 그만큼 認知가 발달했음을 나타내는 것이고, 그 안에 음식물이나 물을 담아 저장할 수 있어 생활의 편리를 가져오게 되었다. 특히 토기는 그 무늬나 모양의 특징에 따라 제작인의 文化系統을 잘 나타내므로 신석기 시대를 연구하는 데 매우 중요한 유물로 여겨지고 있다. 한국 신석기 시대 토기는 빗살 무늬 토기(櫛文土器)를 대표로 하는데 빗살 무늬 토기는 표면을 빗으로 그은 것 같은 무늬가 있기 때문에 빗살 무늬 토기 또는 기하학 무늬 토기라고도 불린다.

참고 자료

변태섭 저 (한국사통론) 삼영사
김원룡 저 (한국고고학연구)일지사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윤내현 저 (한국고대사)삼광출판사
이이화 저 (한국사이야기)한길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