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관계론] 동북아 지역국가 역학관계

등록일 2003.05.08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동북아 지역의 4강과의 역학관계를 다룬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동북아 질서의 특징
(1) 냉전구조의 잔존
(2) 과도기적 이중성 내포
Ⅲ. 동북아 지역의 역학관계
(1) 일본
(2) 미국
(3) 중국
(4) 러시아
Ⅳ. 동북아 지역 협력의 필요성
Ⅴ. 각 국의 동북아 정책
(1) 일본
(2) 미국
(3) 중국
(4) 러시아
Ⅵ. 결론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1990년대 초, 양극의 한 축을 이루었던 소련을 비롯한 동구권이 몰락함으로써 냉전과 양극체제가 종말을 고하게 되고 '신세계질서'로 지칭되는 세계질서의 변화가 일어났다. 그러나 이같은 세계질서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한반도를 포함한 동북아 지역의 국제질서는 구조적으로 여전히 구질서적 성격을 탈피하지 못하고 냉전의 기운이 가시지 않았다.
소련의 붕괴는 동북아에서 유지되던 세력균형이 무너지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에 따라서 미국은 패권적 세계전략의 맥락에서 앞으로 동북아에서 계속적인 세력유지를 위해서 동북아의 안정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중국의 경우 경제발전을 발판 삼아서 동북아에서 미국의 패권 정치를 막고, 영향력을 행사하려고 한다. 일본의 경우 중국의 견제와 경제를 발판으로 자위대의 재무장을 함으로써 동북아시아에서의 정치적 입지를 확고히 하려고 한다.
물론 현재의 남·북 상황이 정상회담에 이어 경의선, 동해선의 연결 착공에 들어갔고, 북한은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북·일 수교 정상화 노력과 계속적으로 미국과 관계개선에 주력하고 있는 등 외교에 있어서 그 어느 때 보다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하지만 9·11테러와 미국의 이라크 공격 등 북한에 대한 압박은 강도를 더 해 가고 있다. 북한의 농축 우라늄에 의한 핵무기 개발 계획에 대한 시인은 남한은 물론이고 주변국들을 충격에 몰아 넣었다.

참고 자료

손종국, 유영옥 공저, 「동북아론」, 학문사, 1997
조명현, 「국제 정치적으로 본 한국의 운명-동북아의 국제정치」, 교학연구사, 1996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