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국의 쇄국정책과 통상 상의 분쟁

등록일 2003.05.08 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통상항구의 제한
2. 공행제도(公行制度)
(1)대외무역의 독점
(2) 납세의 보증
(3) 외국상인의 단속
(4) 정부를 대신해 외국상인에게 법령을 전달하고 외국상인과의 모든 교섭을 처리했다.
3. 상품의 종류와 수량의 제한

<아편밀수의 영향>
1. 영국의 아편밀수
2. 아편 밀수에 의한 피해

본문내용

쇄국정책은 여러 방법에 의해 대외무역을 제한하고 또 대외무역액을 최저한으로 억누르려는 비자유무역 정책이다. 청대 초 정성공이 대만을 점령하고 있었기 때문에 청정부는 법령으로 한 조각의 나무조차 바다로 나가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 1683년(강희 22년) 청군이 정성공을 타파했고, 1685년 비로소 ‘해금(海禁)’의 해제가 선포되어 외국상인은 지정된 항구에서의 무역을 허락받았다. 이리하여 대외무역은 형식적으로는 허가되었다고 하더라도 실질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시종 쇄국주의 정신이 관철되고 있다.

1. 통상항구의 제한
1685년(강희 24년) 해금을 해제하였을 때, 오문 광주 운대산 영파의 4곳에 해관을 설치하여 이들을 통상항구로 지정했지만 실제로는 광주항만이 상당히 발전했을 뿐 다른 세 곳의 무역액은 극히 미미했다. 건륭24년(1759년)에 이르러 청정부는 외국인의 중국상륙을 저지하기 위해 영국인 플린트(James Flint)가 중국의 법령을 준수하지 않았다는 것을 이유로 “서양의 선박(洋船)은 광동에서만 정박하는 것을 허락한다”고 명령을 내려 다른 세 항구를 패쇄했다. 그후 외국 상인들은 여러 차례 통상항의 증설을 요구했지만 허락받지 못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