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초록빛 청춘을 읽고

등록일 2003.05.0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순수 창작품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내가 처음 초록빛 청춘 이라는 책을 읽고 이 글을 써야겠다는 생각을 하였을 때에는 신선함(혹은 순수함 일런지도 모르겠다)을 느끼게 되리라는 막연한 기대감에 들떠있었다. 이미 이 책의 시점이 나이 12살의 어린 소년이고 제목에서도 느껴지듯 풋풋함이 물씬 풍겨오리라 믿었던 것이다. 처음 황순원님의 ‘소나기’를 읽고 밤을 설쳐댔던 시절처럼 혹은 ‘나의 라임오렌지나무’를 읽고 행복에 겨워하던(내 기억에 '나의 라임 오렌지 나무의 주인공 소년은 기발한 상상력의 소년이었고 그의 그러한 기발함이 날 웃겼던 듯하다.) 그때처럼 조금은 들뜬 기분으로 책을 펼치게 되었다. 하지만 나의 예상은 정확하게 빗나가고 말았다. 내가 읽은 초록빛 청춘의 어디에서도 12살 소년의 풋풋함은 찾아볼 수 없었다.(물론 마지막 소녀를 바라보던 모습은 얼추 비슷했을지도 모른다.) 글 속 주인공은 이미 소년이 아닌 40, 50대의 장년이었고, 소년이라 일컫어지는 아이는 애 늙은이였다. 나의 실망은 여기에서 끝나지 않았다. 작가는 ‘후기를 대신하여’ 라는 짧은 글에서 (제목은 ‘ 옛집에의 추억’이라 이름 하였다.) “내 기억력도 장차 믿을게 못되지만 나는 글의 영구함을 알았던 것이다.”라고 쓰고 있지만 나는 정작 작가가 그러한 사실을 알기나 하였는지에 대하여 의심을 품지 않을 수 없었다. 오히려 그러한 그의 글(옛집에의 추억)은 과거부터 쓰여 왔던 상술이 아닌가하는 의구심마저도 들게 하였다. 즉, 이 글이 허구만이 아닌 사실임을 은연중에 사실임을 작가자신이 은연중(?)밝히는 그런 상술 말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초록빛 청춘」을 읽고 3페이지
    「초록빛 청춘」을 읽고 - 내 마음은 초록빛으로 물들고 - 도서관에서 책을 고르다 초록색인 책이 내 눈길을 빼앗았다. 그 책의 제목은 ‘초록빛 청춘’이었다. 청춘의 단어의 뜻을 어렴풋이 알고 있었지만 좀더 정확한 뜻을 알고..
  • 문학의이해 -아큐정전 3페이지
    1. 작가소개 본명 주수인. 노신은 1881년 9월 절강성(절강성) 소흥(소흥)의 한 몰락한 사대부 집안에서 태어났다. 불행하게도 집안이 서서히 기울어가고 있었으나, 소흥의 유년 시절은 그의 창작에 밑바탕이 되었다. 1..
  • 북한문학의 이해 10페이지
    1. 북한문학 1980년대 이래 사회주의 현실 주체를 반영한 북한 문학의 변화는 비록 전체 규모에 있어 부수적이기는 하나 구체적인 작품을 통해 다각적인 변화의 양상을 반영해 왔다. 마치 봄이 되어 빙벽이 내부로부터 조금씩 ..
  • 신경숙, 엄마를 부탁해 독후감 감상문 2페이지
    작가 신경숙 전북 정읍에서 태어나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했다. 1985년 [문예중앙] 신인문학상에 중편 [겨울 우화]가 당선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한 이래 존재의 내면을 파고드는 섬세한 문체와 삶의 시련과 고통에서..
  • 세 여자가 보여주는 무소의 뿔처럼 사는 법 5페이지
    - 경혜가 보여주는 가부장제 사회의 만족과 성적 가치로서만 존재하는 여성 이혼은 가정문제지, 당신 맘대로 할 수 있는 게 아니야! 당신도 나가서 즐겨.. 예쁘잖아?! 당신만큼 날 자유롭게 해주는 여자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문학] 초록빛 청춘을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