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문화 비평] <광고 문화 비평> 독후감

등록일 2003.05.0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문화 비평으로서의 광고 비평
대중문화로서의 광고
광고와 세계화
광고와 성
광고계 현황과 문제점
분석 빛 비판

본문내용

그 동안 다양한 문화 영역에 대한 다각적 비판이 이루어져 왔으나 광고에 대해서는 지나치게 부정적인 견해만이 주를 이루어 왔다. 그러나 광고 역시 기호의 선택과 조합으로 이루어진 기호세계이며 우리의 일상에 깊숙이 관여되어 있다. 따라서 광고에 대한 적절한 비판이 절실하다. 광고 수용자와 광고 제작자 양 쪽 모두를 위한 비평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광고를 판촉 수단인 동시에 문화 영역으로 인지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광고 비평을 위해서는 광고 분야에 적합한 방법론과 세계관의 확립이 우선되어야 한다. 광고를 기호의 집합으로만 보는 단순한 관점에서 벗어나 구조적 복합성 속에서 이해한다면 사회의 감정구조를 읽어내는 광고비평이 가능할 것이다. 광고는 사회가 안고있는 표현적 한계와 집단적 무의식, 그리고 광고주의 의도가 중첩된 결정체이다. 그러므로 광고가 소재가 되지만 그를 둘러싼 사회 제반 영역을 고루 다루는 비평이 필요하다.

광고에 대한 일반적 인식에 따르면, 광고는 자본주의 리얼리즘의 결정체이며 소비의 미덕을 강조하여 자본주의 사회의 지배 이데올로기를 재생산하고 고착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광고를 통해 상품의 실제 사용가치를 전하는 대신 새로운 사용가치를 만들어 내어 수용자에게 기대를 가지게 만드는 것이다.

광고에 대한 구조주의적 분석을 위해 저자는 기존의 많은 연구들을 끌어왔다. 우선 광고의 기호학적 해석을 설명하기 위해 소쉬르의 기호학과 대중문화 분석을 위해 이를 도입했던 롤랑 바르트의 이론을 이야기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