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의 역사관

등록일 2003.05.07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오늘날의 상식을 갖고 동양의 옛 사서를 들추어본다면, 이것을 과연 역사책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의문을 품지 않을 사람이 드물 것이다. 서양이나 현대의 역사책을 읽을 적과는 전연 다른 인상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 내용과 구성이 이상해서도 좀체로 그 시대에 관한한 영상을 머리에 그려보기 힘든 것을 느낄 것이다. 한마디로 동서양의 역사서술은 본래부터 본질적으로 달랐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동양의 종래 역사책은 역사라기 보다는 역사이전의 소재나열이라 함이 오히려 합당할 듯 도하다. 개개의 대소 사건들을 세밀하게 나열, 기록할 따름이기 때문에, 연구자료로서는 귀중할지 모르나 일반독자에게 통독할 흥미를 자아내는 것이라고는 말하기 힘들다. 이렇게 무미건조한 대소의 사건과 사실을 그저 나열, 기입한 데 지나지 않은 듯이 보이는 삭막한 역사책이 무엇때문에 그렇게 존중되고 그렇게 많이 저술되었을까?

우선 역사는 개인과 국가의 걸어온 발자취의 기록이라는 생각에서이다. 모든 사건과 사실은 기록해서 남겨두어야 한다는 생각에서이다. 그리고 모든 것이 인간중심이요 현실중심인 중국인들에게는 과거역사를 심판하는 것은 신이 아니고 인간이며, 그것도 현존하는 인간보다는 후세의 인간인 것이다. 이리하여 역사는 "포폄(褒貶)" 즉 찬양과 비난의 자료로서 기록되는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중국인의 역사인식과 협상인식 15페이지
    중국과 한국은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다방면에 걸쳐 교류가 빈번해졌다. 정치적으로는 양국지도자들이 여러 차례 상호 방문했고, 국제무대에서는 정상회담을 통해 상호 이해와 신뢰를 구축해 왔다. 경제 분야에서도 양국 간의 무역액이..
  • 중국의 역사인식 7페이지
    중국인의 역사관 < 고 병 익 > 현대에 와서는 세계의 여러 나라가 세계화의 기치를 내세우며 문물을 교류한다. 강대국이 자신들보다 못한 국가에 침략하여 원하는 걸 빼앗던 무식한 시대는 지났고, 영리하게도 문화적 주입, 경제적..
  • 중국인의 역사관 3페이지
    사서라는 것은 그 시대의 생활상이나 특정 사건에 대한 기록일 뿐 아니라 당시대인들의 사상이나 관점까지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중국의 역사관은 그대로 우리나라․일본등에 전달, 답습되었던 만큼 동양의 역사관을 대표한다고 해도 ..
  • 중국사의 시스템 이론적 분석 책 PPT 발표 28페이지
    1. 변화의 80年代 한국 오랜 군부정권 아래의 역사연구에 대한 문제제기 중국 개방, 개혁 정책의 진행으로 말미암아 진행된 毛澤東체제 하의 역사연구에 대한 반성과 새로운 모색 일본 연구시야가 사회사, 생활사, 동아..
  • [A+ 서평/독후감] ‘부자 중국 가난한 중국인’을 읽고 2페이지
    저자 란셴핑은 1956년 타이완 출생으로 미국 펜실베니아대학교 와튼스쿨에서 금융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세계의 저명한 경제학자들 중 한 사람이다. 이 책은 G2로 우뚝 선 중국의 이면에 감춰진 실상들을 낱낱이 파헤친다. 중..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