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 한국사회에서의 신문개혁의 당위성

등록일 2003.05.07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신방과 수업에서 A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최근 방송사와 신문사, 정부와 신문사, 그리고 신문사간의 갈등이 빈번해졌다. 그 갈등의 중심에는 '조선, 중앙, 동아' 라는 한국의 굵직한 3개 일간지가 버티고 서있다. 갈등의 내용은 대충 이러하다. 정부와 방송사, 그리고 조선, 중앙, 동아를 제외한 국내의 소규모 신문사는 신문개혁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언론사 세무조사' , '신문의 유통망 개선' 등을 실시할 것을 요구한다. 그에 반해 '조선, 중앙, 동아' 3사는 세무조사는 곧 언론탄압, 정부의 언론 길들이기라고 주장하며, ABC 제도의 활성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시민단체들은 신문사의 주식소유 지분을 제한하고, 시장점유율을 제한하여 경영권에 얽매이지 않는, 독과점이 형성되지 않는 한국의 신문시장을 만들자고 주장한다. 하지만 '조선, 중앙, 동아' 3사는 언론개혁은 시장의 논리로(자율경쟁)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정부와 각 신문사, 그리고 방송사들의 의견이 각각 다른 것은 서로의 이해와 관련이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한국에서의 신문이라는 존재, 족벌언론의 횡포, 그리고 그 횡포로 인해 한국인들이 받은 악영향 등을 생각한다면 이해관계라는 부분을 배제시키지 않고도 어느 쪽의 주장이 옳은지를 알 수 있게 된다.
한국사회에서 신문은 엄청난 영향력을 가지는 매체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