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성교육-피임의 역사 및 방법

등록일 2003.05.07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통계자료 및 그림 자료가 자세히 첨부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피임의 역사
Ⅱ. 우리나라의 피임 실태
Ⅲ. 피임방법
Ⅳ. 피임법사례

본문내용

피임에 관한 의학적 기록으로 가장 오래된 것은 B.C. 1850년 이집트의 Amenemhat 3세의 통치시절, Petri Papyrus에서 발견된 것이라고 한다. 여러 비방 중 몇가지를 소개하면, 악어의 똥과 아교같은 물질을 배합하여 쓰기도 하며 질을 자극하는 모종의 물질과 함께 벌꿀, 탄산나트륨을 배합하기도 하며 기름지고 껌같은 물질을 배합하기도 하여 이를 성교 전에 질 내에 삽입하였다고 한다. 이러한 방법들이 과학적으로 타당성 있는 방법들은 아니었으나 당시에도 임신을 피해보려는 노력이 있었음을 시사한다. 흥미롭게도 악어의 똥은 약알칼리성으로 정충의 운동성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배합된 아교성 물질이나 기름진 물질이 기계적 차단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되며 끈끈한 벌꿀같은 경우는 정충의 운동성을 현저히 저하시킬 수 있다. 로마제국의 전성기 때에도 석류껍질을 갈아 포도주와 생강, 익지 않은 오배자와 혼합하여 작은 공처럼 빚은 후 말려두었다가 성교 전에 질 내 삽입하여 피임하는 방법을 썼다는 기록이 있다.
고대의 책을 보면 주술적인 방법으로 피임을 유도하려고 하였던 기록이 있다. 예를 들면, 겨자씨를 갈아 참기름에 녹여 월경 중인 3일 동안 복용한다든가 삽입 직후에 뒤로 일곱이나 아홉 걸음을 팔짝 뛰면 임신을 피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그 외 유산을 유도하는 방법으로 아랫배를 마사지하거나, 여러 가지 식물성 제재를 만들어 먹이거나 질내에 삽입시켰던 기록이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