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쉽 및 경영혁신] A+받은 경영혁신 - 위기 극복한 세계의 CEO(GE,필립스,HP,GM,IBM,노키아,월트디즈니,MS,월마트 등 경영기법 및 배울점 분석)

등록일 2003.05.07 한글 (hwp) | 5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A+받은 학기 레포트입니다. 도움되시길...

목차

GE 사령탑 잭 웰치 회장
휴렛팩커드 류 플랫 회장
GM 존 스미스 회장
도레이 마에다 회장
IBM 루이스 거스너 회장
노키아 요르마 올릴라 회장
월트디즈니 아이즈너 회장
MS 빌 게이츠 회장
'월마트' 샘 월튼 회장
'필립스' 얀 티머 회장

본문내용

잭웰치 GE(62) 회장의 수많은 별명중 하나다. 그러나 이 말속에는 별명이상의 뜻이 있다. 웰치를 이시대 최고의 경영자로 만든 성공비법이기 때문이다.

GE호의 항해루트를 "전통"대신"수익성"으로 바꾼 과단성이 없었던들 GE는 21세기 문턱에서 공룡으로 멸종의 길을 걸었으리란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웰치 회장의 트레이드 마크가 돼버린"1등 또는 2등 전략"도 일종의 반란이었다. 81년 취임직후 그가 "1,2등이 아닌 사업은 그만두라"고 외치고 나섰을때 GE안팎의 반응은 냉랭했다.

당시 GE는 꾸준히 성장하는 재계의 모범생이었다. 3백50개 사업체중 70%는 이미 시장 1,2위를 다투고 있었다. 그러나 웰치의 초점은 현재가 아니었다. 미래에 꽂혀 있었다. 10년후에 1등을 차지할 고성장, 고수익 사업분야. 이것이 "1,2등 전략"의 핵심이었다.

당시 GE의 수익중 절반정도가 저수익, 저성장의 전통적인 사업분야에서 나왔다. 웰치는 GE가 21세기에도 우량기업으로 살아남으려면 고부가가치의 하이테크, 서비스업 중심으로 뜯어고쳐야 한다고 생각했다.

사업재편의 설계도는 "3원"이었다. 첫째원은 GE의 핵심사업, 둘째원은 하이테크산업, 셋째원은 서비스산업이었다. 이 3원안에 들어간 사업은 총 12개. 향후 10년안에 "승리"하리라고 점친 사업이었다.

첫째, 시장 선점을 통한 표준 장악.

미완제품이라도 먼저 시장에 내놓는 전략은 시장 주도만이 승리의 지름길이라는 빌 게이츠 회장의 믿음을 보여주는 예다. 어려울 때일수록 움츠리지 말고 적극적인 사고와 행동을 해야 한다.

둘째, 과감한 인수.합병.

이제는 과감하고 적극적인 인수.합병을 고려해야 한다. 모든 것을 기업내부에서 만들어 내려고 할게 아니라 다른 회사의 제품도 좋으면 언제든지 쓸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제 부실기업 정리차원의 수동적인 인수.합병보다는 진정한 시너지를 창출하는 적극적인 인수.합병을 구상해 볼 때다.

셋째, 창조적 모방.

모방 자체가 나쁘다기 보다는 이제 모방을 하더라도 단순한 따라하기가 아니라 창조적인 모방을 해야 한다. 다른 회사 제품의 장점을 솔직히 인정하고 받아들여 더욱 경쟁력 있는 자기상품으로 창조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넷째, 인력 채용과 관리의 혁신.

적극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쉽게 습득하고 또 창출할 수 있는 인력과 회사 분위기가 필요하다. 직원을 채용할 때는 학력 위주보다는 개인의 창의성, 상황대처 능력, 팀워크 등의 요소를 바탕으로 인재를 선택해야 한다.

또 인력관리 측면에서, 국내기업의 큰 이슈가 되고 있는 기술인력의 전문성 미흡을 보완하기 위해 그들에 대한 경력체계와 승진제도가 정립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다수의 경영관련 서적과 각 CEO자료 및 저서.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