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생활 속의 예술 Art in Life

등록일 2003.05.07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2004년 부산비엔날레를 위한 국제미술학세미나 발제자 이성훈님의 발제문 '틈의 문화적 위치(Cultural Location of Chasms)' 읽어보았습니다. 국제미술학세미나 요강에는, 발표자가 세미나 주제 '틈'의 2004 부산비엔날레 전시 주제로서의 해석 또는 비판을 하고 2004 부산비엔날레의 전시기획을 제안하도록 밝히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선 제가 나름대로 읽어본 발제자의 발제문을 논의해본 다음, 제가 생각하는 전시기획을 제안하도록 하겠습니다.

발제자는 발제문 서두에서 '재현'에 주목했습니다. 발제문 서두의 문장을 먼저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실은 재현이라고 하는 의미작용을 통해 성취된다. 비엔날레는 현실을 재현하고 구성해내는 하나의 유효한 방법이다. 왜냐하면 적나라한 현실이라고 하는 게 없다면, 우리가 경험하는 현실은 누군가에 의해, 무언가에 의해 재현된 현실이기 때문이다."

최근 국제적인 관심사는 미국과 이라크의 전쟁입니다. 우리는 그 전쟁을 TV를 통해 보고 있습니다. 라이브(LIVE)라고 하지만, 사실 TV에서 방영되는 이라크와 미국 사이의 전쟁은 '재현'된 것임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CNN의 편파보도'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가 TV를 통해 경험하는 현실(전쟁)은 (이성훈님의 목소리를 빌려 말하자면) 누군가에 의해, 무언가에 의해 재현된 현실입니다. 따라서 그 재현된 현실에는 이미 의미, 지식, 해석이 깊숙하게 관여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그 재현은 방송통제, 즉 방송할 수 있는 것과 방송할 수 없는 것이란 선택과 제한을 통해 권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흔히 재현의 정치학으로 부릅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2010년 부산비엔날레 레포트 5페이지
    6th BUSANBIENNALE `Living in Evolution` 올해로 6회째를 맞는 부산비엔날레는 ‘진화속의 삶’이라는 주제로 부산시립미술관, 수영요트경기장, 광안리 해수욕장 등지에서 개최된다. 이번 비엔날..
  • 인간을 위한 디자인 6페이지
    1.「인간을 위한 디자인」에 대한 개괄적 이해 우리가 알고 있는 산업 디자인은 이제 존재하기를 그만두어야 할 때가 되었다. 디자인의 관심이 사소한 ‘어른을 위한 장난감’을 만드는 데만 머무르는 한 디자인의 존재이유를 모두..
  • [디자인창조] 새 시대의 Trend `감성` 디자인 12페이지
    기존의 디자인이 편의성과 심미성, 논리적 요소만을 추구해왔지만, 사람들의 의식수준이 발전하면서 기술적인 면보다 점차 사람의 감성이 중시되었고, 그에따라 사람의 ‘감성’까지 디자인으로 추구하는 트렌드를 감성디자인이라 한다. 사람..
  •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16페이지
    1.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디자인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은 “예술은 무엇인가?”라는 물음처럼 쉽게 대답하기 힘든 것이 되었다. 게다가 디자인은 이론과 실무에서 매우 다양한 요인들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하나로 ‘획일적인 정의’..
  • 대중에 의한 예술의 발전 방향 모색 계영경 교수님 8페이지
    현대의 광고는 예술적 아이디어들로 꽉 들어차있다. 광고는 이를 전달하는 미디어의, 즉 주로 텔레비전을 통한 시각, 청각적 전달의 특성을 이용하여 그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시각과 청각의 기본적 조합 외에도 다양한 영상기법들이..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