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구성주의 철학

등록일 2003.05.0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객관주의
2. 구성주의

본문내용

교육사적(敎育史的)으로 교육은 크게 세 가지로 정의되어 왔다. 첫째는 '지식과 문화의 전수'로 가장 전통적이고 오래된 정의이다. 둘째는 '인간의 행동을 사회에서 원하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으로 행동주의 심리학이 창시되면서부터 교육의 핵심으로 등장하였다. 셋째는 1960년대 후반부터 싹트기 시작한 인간주의 교육사조로부터 나온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발휘(자아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란 정의이다. 교실에서의 수업은 교육에 대한 이 세 가지 정의에 충실한 것이라고 했을 때, 행동변화나 자아실현의 정도는 그 측정이 매우 어렵고, 확인하기도 쉽지 않다. 그러나, '지식의 전수'는 '시험 점수'라는 것을 통해 쉽게 겉으로 드러나기 때문에 현장의 교사들은 수업의 핵심을 지식의 전달에 맞출 수밖에 없는 것이다. 따라서, 교실의 수업과 지식은 매우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그런데 문제는 지식이 어떻게 생성되고 존재하느냐이다. 즉, '안다'라고 했을 때, '아는 무엇'과 '알려지는 무엇', 다시 말해서 앎의 학문인 인식론에 이르게 된다. 서양 철학사에서 인식의 문제를 처음으로 제기한 사람은 Plato이다. 그는 『테아이테토스』(Theaitetos)에서 앎(epist me)에 개념과 본질을 밝히려고 하였다(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98).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