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교육지도안] 노인을 대상으로하는 일본어교육

등록일 2003.05.07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일본어 문자교육에 대한 수업지도안입니다. 그렇지만 일본어지식이 전무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문자수업지도안에 참고하셔도 좋을 듯...

목차

들어가며
수업 名
수업기간 및 시간
실시 대상 및 인원
학습 목표
교재 및 교구
실행계획
수업내용

본문내용

수업내용:
학습자의 특성상 진도를 빨리 빨리 나가는 것보다 잦은 반복학습을 통해 기억효과를 높이는 것에 중점을 둔다. 소수 인원이므로 학습자 각자에게 수업 내용을 확인하는 개별적인 질문을 자주 던진다.
첫째달-1주: 칠판에 오십음도 ひらがな문자표를 붙여두고 수업을 시작한다. 먼저 일본어 문자에는 표의 문자인 한자와 표음 문자인 かな로 구성되어 있음을 설명한다. 또, かな는 사용 용도에 따라 ひらがな와 カタガナ로 나누어지는데, 일반적으로 ひらがな와 한자로 표기하며 의성어, 의태어, 외래어, 강조 문구 등에는 カタガナ를 쓴다고 설명한다. 즉, 일본 문자는 같은 音을 용도에 따라 ひらがな와 カタガナ로 구별하여 표기하고 있음을 이해시킨다.
각 行별로 발음하며 ひらがな를 하나 하나 획수에 따라 칠판에 써 보인다. ひらがな가 한자의 초서체에서 빌려온 것임을 예를 들어 설명함으로써 문자 이해를 돕는다.
예) 安→あ, 以 い, 宇 う, 加 か, 幾 き, 不 ふ.....
오십음도의 わ行까지의 발음이 淸音이라고 칭해지고 있음을 말한다. 일본어의 母音은
あ行의 다섯 개뿐임을 설명한다. 전체적인 표기와 발음을 소개한 후 비슷하게 보여 구별이 어려운 문자의 차이를 정확히 구별지어 준다.
테이프 교재를 들려주며 따라서 발음하게 한다. 테이프 교재를 끈 후 다 같이 오십음도 표를 보며 발음하게 한다. 순서 없이 무작위로 淸音문자 카드를 골라 한 사람씩 읽게 한다.

참고 자료

고등학교 日本語 I <금성 교과서>
日本語文字練習 <韓國外國語大學校出版部>
よくわかる敎授法 <アルク>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