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이론의 비교

등록일 2003.05.06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열심히 하세요~~~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행동주의 이론
1) 이론가와 그 이론
2) 행동주의 이론의 인간관
3) 행동주의의 동기이론
4) 행동주의 이론의 학습원리
2. 인지주의 이론
1) 이론가와 그 이론
2) 인주주의 이론의 인간관
3) 인지주의의 동기이론
(1) 귀인이론
(2) 자아효능감이론
4) 인지주의 이론의 학습원리
5) 인지주의 이론의 한계
3. 행동주의론과 인지주의론의 비교

Ⅲ. 결 론
■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외재적 보상에 대한 인간의 행동은 행동주의적 입장과 인지주의적 입장에서 각각 다르게 설명된다.
행동주의 이론은 1900년대초 파블로프(I.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를 시작으로, 와트슨(J.B. Watson) 등에 의해 계승되었고, 그 후 스키너(B.F. Skinner)의 수단적 조건화로 발전되었다.
인지주의 이론은 행동주의 이론의 문제점과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피아제(Piaget), 브루너(Bruner), 레윈(Lewin), 켈러(W.Kohler) 등에 의해 주장되었다.
본 보고서에서는 외재적 보상에 대한 인간행동의 두 이론인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주의 이론에 대해서 비교하여 알아보도록 한다.



Ⅱ. 본 론
1.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을 백지라고 보고, 교육으로서 인간을 완성시켜 나간다는 이론이다. 그리고 행동주의론자들은 관찰과 측정이 가능한 인간의 행동을 중심으로 연구하였고, 그 행동은 조작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또한 행동은 강화에 의해서 촉진되고 방향이 결정되며 유지됨을 실험적으로 증명하였다. 즉 행동주의론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보다는 그것을 예측하고 통제하는 것에 관한 이론이다.

동기에 대한 인지이론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반발로부터 발전되었다. 인지적 접근의 중심 가정 중의 하나는 사람들이 외적 사건이나 배고픔과 같은 신체적 조건에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이러한 사건에 대한 그들의 해석에 따라 반응한다는 것이다. 간혹, 어떤 일에 전념하여 식사시간을 놓치거나 아니면 식사시간이 되어서야 배고픔을 느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음식 결핍이 자동적으로 사람들이 음식을 추구하도록 동기화하지는 못할 것이다. 인지이론가들은 행동이란 우리의 사고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지 단순히 과거에 그 행동이 보상되었는가 혹은 처벌되었는가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은 아니라고 믿는다. 행동은 계획, 목표, 도식, 기대, 귀인 등에 의해 시작되고 조절된다는 것이다.
인지이론에서는 인간을 능동적이고 호기심이 있고, 개인적으로 관련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정보를 탐색하고, 자기가 선택한 목표에 중점을 두기 위해서 배고픔이나 고통을 아랑곳하지 않는 존재로 본다. 인간은 일을 즐기고 이해하고자 하는 욕구 때문에 열심히 일을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인지이론가들은 내재적 동기를 강조한다

참고 자료

임승권, 「교육심리학」, 양서원, 1999.

http://www.knky.kyongnam.kr/edutech2/insdeg/cc.htm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