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숙향전

등록일 2003.05.0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작품의 경개(줄거리)
2. 표현 내용
3. 작품 연구
4. 작품에 대한 나의 의견

본문내용

송나라 시절 김전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김전이 어느 날 벼슬하러 한양으로 떠나는 벗을 전송하느라 하반수 물가에 나갔다가 어부들이 거북이를 잡아 구워먹으려 하는 것을 보고 불쌍한 생각이 들어 술과 안주값을 주고 그 거북이를 사서 물에 놓아주었다. 김전이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풍랑을 만나게 되는데 김전은 전일에 살려준 거북의 구출로 살아났고 거북이가 주는 구슬 두 개를 얻어 가지고 돌아왔다. 김전은 23세때 장희라는 사람의 딸과 결혼하여 숙향을 낳았다.
숙향이 서너살 되던 해에 병란을 만나는데 숙향의 부모들은 적들의 추격이 너무 급하여 데리고 가던 아이를 길가의 바위 밑에 숨겨두고 도망쳤다. 부모를 잃은 숙향은 사슴의 도움으로 장승상집에 이르게 된다. 숙향은 장승상부부를 지성으로 받들고 장승상이 숙향을 신임하여 양녀로 삼고 가사를 다 맡기니 시비 사향이 숙향을 시샘하여 흉계를 꾸며 숙향을 집에서 내쫓았다.
숙향은 도둑 누명을 쓰고 쫓겨나 물에 빠져 죽으려 하였는데, 용녀가 구출한다. 하루는 숙향이 불에 타서 죽게 되었는데 다시 화덕진군에 의해 구출된다. 배가 고파 죽게 되었을 때는 천태산 마고할미가 구출해 주어서 같이 살게 된다.
어느 날 숙향이 선궁에서 놀던 꿈을 꾸고 난 후 선궁을 회상하며 수를 놓았더니 그 수가 아름답고 신묘하였다. 그 수를 통하여 낙양 이상서의 아들 이선과 가연을 맺어, 이선은 밤마다 숙향을 찾아가서 사랑을 나누었다. 이 사실은 얼마 안되어 시선의 어머니에게 알려지고, 이선의 아버지 이상서의 귀에 들어가게 된다. 상서는 둘 사이에 인연을 끊도록 조처하고 낙양태수 김전에게 처녀를 옥에 가두하고 지시한다. 김전이 딸인 줄도 모르고 매를 치게 하니 형리의 팔이 움직이지 않는다.

참고 자료

<<古小說論>> 李月英, 金俊榮 공저. 月印. 2000
<<한국 고전소설 해제집>> 고전문학실. 보고사. 1997
<<고전소설의 이해>> 윤광봉, 유영대. 탑출판사. 1991
<<古典小說硏究>> 一志社. 고전문학연구회. 1997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