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건축사] 그리스 로마 건축비교

등록일 2003.05.06 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그리스 로마 시대의 건축 비교 리포트 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두 양식의 배경
-두 건축양식의 특성 비교
-실례를 통한 비교
-주택 실례

결론

본문내용

그리스
수많은 신이 등장하는 그리스의 종교는 복잡하면서도 매력적이었다. 아주 단순하게 말하자면 그리스 종교는 신화에 나오는 신과 여신으로 자연력을 설명했다. 가령 포세이돈은 바다의 풍랑을 낳는 폭풍과 땅을 뒤흔드는 지진을 다스렸다. 조금 높은 수준에서는 인간의 복잡미묘한 욕망과 갈망을 상징하는 신들도 있었다. 이를테면 아테나는 지혜와 문명의 여신으로서 현실의 문제에 대한 퉁찰력을 상징했다.
그리스 종교는 사실의 차원과 추상의 차원을 모두 능수능란하게 다루었던 그리스인의 남다른 능력과 개성을 보여준다. 제우스는 힘의 원리를 대변할 때는 추상적 존재지만 한편으로 여자라면 사족을 못 쓴다. 아프로디테는 아름다움에 대한 사랑에서 모성애와 육체적 사랑에 이르기까지, 사랑의 모든 측면을 망라하는 상징적 존재였지만 한편으로는 제우스 뺨치는 바람둥이다.
이 종교에는 인간이건 인간을 넘어선 존재이건 ‘계시자’가 없었다. 예수, 모하메드,부처같은 존재가 없었다. 탈무드, 바이블 , 코란같은 성서도 없었다. 그리스 종교는 그리스 각지에서 다채롭게 전승된 신화들을 중심으로 발전했다.풍부한 상상력을 자랑하는 신화들이다 보니 내용도 천차만별이었고 신들의 역사와 본질을 명쾌하게 썬호은 정본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았다. 사실 그리스 종교-그리스의 모든 신화-만큼 창조력이 넘치는 신화적 기록은 역사상 찾아보기가 힘들다.
..........

로마
공화정 초기에 로마의 종교는 집안의 수호신과 농부의 소박한 생활에 걸맞는 대지의 정령을 모두 담고 있었다. 땅에 의존해서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이 전통 종교는 호소력이 있었다. 하지만 날로 팽창하는 제국의 도시 생활에서 이런 농경 신앙은 점점 설자리를 잃었다. 로마는 다시 그리스에서 괜찮은 전범을 찾게 되었다. 그리스의 판테온이 그렇게 <font color=aaaaff>..</font>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