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 언론 환경의 변화

등록일 2003.05.0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서론

본론
1. 신 매체에 대한 이해
2. 커뮤니케이션 모델의 유형 및 특성
1) 일 대 일 (one-to-one) 커뮤니케이션 모델
2) 일 대 다수 (one-to-many) 커뮤니케이션 모델
3) 다수 대 다수 (many-to-many) 커뮤니케이션 모델
3. 언론 환경의 변화의 특징
(1) 커뮤니케이션의 주체가 정보제공자로부터 정보소비자로 전환되고 있다.
(2) 커뮤니케이션이 선택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3) 커뮤니케이션이 시공간의 제약에서 탈피하여 보다 자유로워진다.
(4)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이 향상된다.
4. 신 매체 (대안 매체)의 한계 및 주요 쟁점
1) 규제의 문제 (정부의 입장)
2) 정보의 신뢰성 문제 (정보소비자의 입장)
3) 운영의 문제 (정보제공자의 입장)

결론

본문내용

서론

우리가 살고있는 현대 사회를 사람들은 정보화 시대라고 부르고 있다. 정보화 시대는 또 다른 말로 "다매체, 다채널의 시대"라고 불려지고 있다. 현대사회를 규정짓는 가장 중요한 핵심 용어 중의 하나가 '매체'라는 사실은 커뮤니케이션 학자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학자들에게 매체의 영역은 다른 영역에 비해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지 못하였다. D.Berlo가 40년전에 "SMCR" 커뮤니케이션 모델을 제시하여, 정보원 (source), 메시지 (message), 수용자 (receiver)에 대한 학자들의 연구노력은 간단하게 정리되지 않을 정도로 방대한 지식의 축적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유독 채널(channel)에 대한 연구만은 기초적인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흥미롭게도, 현대 커뮤니케이션의 핵심 연구 영역은 바로 '매체'에 대한 연구이며, 특히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신 매체'에 대한 연구에 커뮤니케이션 학자들의 뜨거운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본론

1. 신 매체에 대한 이해

신 매체에 대한 이해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단어는 '신'의 개념이다. 즉, 새로운 매체라는 용어에서 '새롭다'는 표현이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 가를 우리는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학자들은 신 매체에 대한 이해는 최소한 두 가지 차원에서 검토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첫째로, 새로운 매체는 기술적으로 새로운 매체를 뜻하고 있다. 현대 전자공학의 끊임없는 개발과 혁신은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술적 차원에서의 장벽을 거의 완벽하게 제거하고 있다. 즉, 과거에는 기술적으로 불가능했기 때문에 실현하지 못했던 커뮤니케이션 행위들이 (예를 들어, 인터넷을 통해 외국의 친구들과 실시간으로 대화하는 것 등등) 이제는 일상적으로 행해지고 있다. 미래에도 커뮤니케이션 기술은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기술적 차원에서의 '새로움'이라는 개념은 어떤 정지된 상태가 아니라 과정적 개념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신 매체는 움직이는 표적이라는 은유에 적합한 존재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