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나의 민주주의에 대한 견해

등록일 2003.05.06 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민주주의란 무엇인가에 대한 에세이 글입니다. .

목차

없음

본문내용

민주주의에 대한 나의 의견 특히 미국의 민주주의를 중심으로 현대사회의 민주주의는 어떤것 이어야 하는가라는 주제로 글자크기 11로 a4용지민주주의의 개념은 수많은 학자, 정치가 등에 의해 정의 내려졌고 미국 독립선언서에도 그 기본 사상이 요약되어 있으며 그 종류도 다양하다. 그만큼 민주주의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없다는 말과 같다. 그래서인지 교수님의 말씀처럼 미국의 헌법에 민주주의라는 말이 한번도 나오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그 어렵다는 민주주의의 정의를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쓴다. 그만큼 우리에게 친숙하다는 뜻이다. 이렇게 어려운 하지만 친숙한 용어를 다시 한번 살펴보자.
민주주의는 처음에 직접 민주주의라는 형식으로 그리스에서 시작 되었다. 하지만 사회의 규모가 커지면서 직접 민주주의는 제도적 한계를 가지게 되었고, 현대사회에는 간접 민주주의 형식으로 변화 되었다.
민주주의는 국민과 국가가 상호 작용하는 유기적인 개념을 가진다. 국가가 움직일 때는 국민의 동의를 필요로 하는데 이런 국민의 동의는 투표를 통해서 선거라는 형식으로 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국가는 개인을 존중하며 자유를 주게 되고 평등한 기회를 주게 된다. 하지만 사람은 이기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이런 자유 속에서 갈등을 경험하게 된다. 개인과 단체와의 갈등, 국가와 사회간의 갈등 등이 그런 갈등이다. 이러한 갈등은 관용의 정신을 바탕으로 정치적 과정으로 풀어 가야 한다. 만약 개인의 이익과 공공의 이익이 대립된다면 관용의 정신을 바탕으로 타협을 통해서 풀어갈 수 있으나, 이것이 사회의 안정을 깨뜨리면 안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