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상학] 현상학이란 무엇인가

등록일 2003.05.0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상학은 인간의 삶을 근본에서부터 문제 삼고 있다는 점에서 핵심적인 특징을 드러낸다. 존재, 죽음, 자유, 결단 등의 개념을 내세워 '심각한 철학'의 대명사격이 된 20세기 전반의 실존 철학이 현상학의 다른 이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사태가 잘 보여 주듯이 현상학은 애초 인간의 삶을 근원적으로 문제 삼는다. 이러한 현상학의 철학적 문제틀은 방법론에도 이관되어 타나난다. 현상학의 주요한 방법 가운데 하나가 '현상학적 기술'이다. "사태 자체로!"라는 현상학의 구호가 잘 말해 주듯이 현상학은 현상이 드러나는 그대로를 솔직하게 받아들이자는 정신을 바탕으로 삼는다. 이는 설혹 현상 그대로의 인간의 삶이 아무리 처참하다 할지라도 그 어떤 형이상학적인 또는 신학적인 전제를 받아들여서는 참다운 철학을 이루어 낼 수 없다는 정신이다. 말하자면 "인간의 존재를 인간의 손에"라는 정신이 이미 현상학의 방법론에 스며 있는 것이다.

에드문드 후설의 위대한 공적은 하나의 새로운 철학 방법인 현상학을 기초함으로써 20세기의 철학을 확고한 방법으로 예비하였으며 왕성한 연구 생활에서 그것을 함께 발전시켰다는 것이다. 그는 이미 수립된 학문들과 관련하여 철학을 학문적 "연구 철학"으로서 이해하였다.연구 철학이란 의식 현상(마음에 나타나는 것)들의 본질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고자 하는 현상학의 특성을 가리키는 말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