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시대 여성의 지위

등록일 2003.05.06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고려 시대 여성의 지위

목차

Ⅰ. 시작하는 글

Ⅱ. 혼인으로 본 고려여성의 생활
1. 고려의 결혼관행
2. 일부일처제와 일부다처제
(1) 일부일처제
(2) 일부다처제
(3) 결론
3. 혼인의 거주규정
4. 자유로운 이혼과 재혼
(1) 이혼
(2) 재혼

Ⅲ. 상속으로 본 고려여성의 생활
1. 호적
2. 균등상속
3. 봉작과 음직의 상속
4. 재산상속에 따른 의무

Ⅳ. 마치는 글

본문내용

1. 호적

남편이 죽으면 아내가 호주가 될 수 있었다. 이는 여성이 재산권이나 상속권을 행사하였다는 증빙이 된다. 이렇게 친가와 외가를 동등하게 친족 범위에 포함시키는 사회를 양측적 친속사회라 일컫는다. 친족 범위는 부계와 모계를 가리지 않고 8촌 이내였다. 조선시대와 근래까지 부계 8촌 모계 4촌으로 규정한 것과는 큰 차이가 있다. 오늘날 민법의 친족 규정은 고려의 친족 범위를 따르고 있다. 친족 범위 규정은 상복제도에도 영향을 미치며 음직에도 적용되어 사위도 아들과 똑같은 혜택을 받았다.
남녀 차별 문제는 호적과 족보에도 반영되어 나타난다. 고려는 호적을 매우 상세하게 만들었다. 조세와 부역의 대상을 가리고 군역의 의무를 매기는 데에 기본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서였다. 호적과 함께 동족의 직계 혈통을 적는 가승이 있었다. 이외에 직계자손을 적은 문건으로는 죽은 이의 행적을 적어 묻은 묘지명이 있고, 말기에는 드물기는 하나 족보가 등장했다.
이들 문건에 아들 딸의 내력을 적은 기록은 시사하는 바가 많다. 호적을 쓸 때 자녀를 낳은 순서대로 적었지, 남녀를 구별하여 아들을 먼저 적지 않았다. 딸이 맏이면 딸 이름과 내력을 먼저 적고 아들이 맏이면 아들을 먼저 적었다. 남녀를 구분하지 않고 나이에 따라 1녀, 2남, 3녀, 4남으로 표시하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고려시대의 여성 - 서긍의 고려도경을 중심으로 6 페이지
    주목할 만한 것은 신분에 따른 복식의 차이가 매우 클 것이라는 일반적인 통념과는 달리, 서긍의 기록에 따르면 귀족과 일반 백성들, 그리고 기녀들의 복식 사이에 큰 차이가 없었다는 것이다. 이는 '옛 풍속에, 여자의 옷은 흰모시..
  • 한국사의 여성과 가족제도에 대한과목의 시험문제 및 레포트자료 요약 정리 11 페이지
    11.열녀와 악처 1) 조선 이전의 열녀 : 대표적인 열녀 상이 있었으나 열녀가 아니라도 욕하지 않았다. 진지왕의 부인 도화녀는 남편이 없으며 정절의 의무가 없다고 하였으며 열녀전에 기록된 열녀들도 대부분 몽고병, 왜구의 겁..
  • [국사]고려시대 여성의 지위 8 페이지
    고려의 상속제도와 관련된 기록으로서 가장 이른 것은 현종(顯宗) 12년(1021)의 공음전(功蔭田) 이급(移給)에 관한 것이다. 그에 의하면, 직자(直子)가 죄를 범했을 경우에 그 공음전은 손자에게 이급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
  • [한국문화사] 고려시대 혼인제도와 여성 12 페이지
    Ⅰ. 서 언 혼인은 남성과 여성이 가족의 구성원인 부처(夫妻)관계로 발전하는 중요한 단계의 하나이다. 또한 혼인은 사회의 소산이고, 시대가 지남에 따라 변천하면서 폭넓은 의미를 포괄하는 복잡한 문화현상이다. 따라서 이..
  • 고려시대 혼인제도를 통해 본 여성 45 페이지
    Ⅰ. 머리말 태초부터 현재까지 여성과 남성은 함께 공존하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여성들은 남성에게 핍박의 대상이 되어 왔다. 지금까지도 여성의 지위는 열악한 수준이라 평가할 수 있다. 그래서 오늘날의 여성의 삶을 고찰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