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량분석] 신문 상 통계자료의 문제점 찾기

등록일 2003.05.0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되움이 되리라 믿어요

목차

1. 1) < 요즘 부부싸움 더한다…갤럽조사 >
2) 분 석

2. 1) < 초, 중생 교과흥미도 조사ꡒ컴퓨터 신나고 영어는 싫어요
2) 분 석

3. 결론

본문내용

위 통계자료를 1994년의 조사결과와 비교하여 위 기사의 제목처럼 요즘 부부가 과거의 부부에 비해 부부싸움을 더한다고 본다고 단정하기는 힘들다.
우선 위 통계자료는 면접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고 하는데 일단 그러한 방법을 통해 얻어진 결과에 대한 신빙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직접 조사 대상자를 앞에 둔 면접을 통해 부부싸움의 빈도수나 부부싸움의 방법이나 이유를 질문할 때 조사 대상자가 이러한 사생활과 밀접한 민감하다고 할 수 있는 문제를 얼마나 솔직하게 응답할 지 의심이 간다.
그리고 설사 면접 조사를 통해 어느 정도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고 가정해도 과거 1994년의 자료 역시 그와 같은 통계 조사 방식을 사용하였는 지가 문제가 된다. 표본 산정 방식이 동일한 지 설문 문항이 변화가 없는지에 대한 전제가 없이 함부로 두 시점의 자료를 비교한다는 것은 무리라고 본다. 따라서 과거의 조사 대상자 부부들과 이번에 조사한 부부들 사이에 연령, 거주 지역, 학력, 소득 정도에서 차이가 있는 이상 단순히 부부싸움을 한다는 비율이 과거보다 증가하였다고 해서 요즘 부부가 더 부부싸움을 많이 한다고 볼 수는 없다.
한편 과거에 비해 요즘의 부부들이 더 개방적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과거의 부부들이 부부싸움에 관해 답한 내용보다 요즘 부부들이 답한 내용이 비교적 솔직하고 정확할 수 있다. 즉 과거의 부부들의 조사에 대한 응답을 부정, 왜곡하려는 경향이 요즘 부부들에게서는 덜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는 점이 요즘 부부의 부부싸움 비율의 증가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