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석기시대 석기에 대하여

등록일 2003.05.06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머리말.
1. 시대별 석기제작 특징.
2. 석핵과 박편.
3. 뗀석기 打製石器(타제석기) (chipped stone implement)
4. 몸돌석기와 격지석기(박편석기)
5. 떼기의 종류
6. 다듬은 석기류에 대한 관찰(참고사항)

본문내용

머리말.

이번 조사에서 우리 조가 중점적으로 연구해 볼 주제는 구석기 시대를 대표하는 석기의 제작 방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로 했다. 돌과 뼈연모로 사냥과 채집생활을 하며 이동생활을 하던 구석기인들에게 남한강과 자연 동굴은 그들에게 삶의 터전을 제공해주었다. 이 동굴 유적과 한데 유적은 자연 환경과 생활상의 복원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고 충청지역은 남한에서 가장 많은 구석기 유적이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가 살고 있는 충청권에만 나타나는 즉 중원 문화 특징에 대해 좀 더 심도 있게 고찰해 보고 다른 지방과의 차이를 밝히기로 연구의 방향을 잡았다.
하지만 막상 중원지방의 유물들을 조사하면서 많은 유물들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접해 봤지만 타지방과 비교해 그 특징을 나타낸 조사 자료는 찾기 어려웠다. 아마도 구석기 문화라는 것이 어느 좁은 지역에서 나타나는 특징이라 기보다는 보다 큰 지역과 오랜 시간에 따라 그 특징이 달리 나타나게 되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우리는 좀더 포괄적으로 구석기 시대의 석기 제작 방식에 대해 조사하기로 방향을 선회하였다.
청주 박물관과 백제 문화원을 답사하며 많은 석기를 눈으로 확인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조사 과정에서 여러 책마다 주장하는 바와 그리고 석기제작 방법에 대한 명칭이 많이 달라 많은 혼선을 빚었고 다른 조가 조사한 자료와 그 용어가 다를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구석기 유물에 대한 조사는 물론 지금도 많이 조사되고 있으므로 앞으로 좀더 체계화된 연구로 일반 학생들의 접근이 용이해지길 바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