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통신] 채널코딩의 터보코드

등록일 2003.05.06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Ⅰ.Turbo Code 의 개요
Ⅱ. 터보 복호화기·부호화기
Ⅲ. 터보코드의 인터리버 종류별 특징
Ⅳ. 인터리버의 성능 비교 및 분석

본문내용

Ⅰ.Turbo Code 의 개요

통신이 발달하고 이동통신이 보편화될수록 통신 과정에서 발생하는 에러를 최소화하고자 하는 요구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채널 부호를 연구하는 연구자들은 샤논의 한계에 접근하는 성능을 갖는 부호를 찾으려고 노력하여 왔다. 이를 위하여 여러 가지 복잡한 규칙에 따라 생성되는 성능이 좋은 부호들이 제시되어 왔으나, 문제는 이들 부호들을 효과적으로 복호할 수 있으며 복잡도가 낮은 복호기를 찾기가 힘들다는 사실이었다. 이런 면에 있어서 최근 Berrou 등에 의해 제시된 터보코드는 AWGN 환경에서 비교적 간단한 복호 알고리듬을 가지면서 18번의 반복 복호시에 0.7dB 라는 낮은 신호대 잡음비에서 Bit Error Rate 가 10-5이라는 획기적인 성능 보임으로써 많은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터보 코드는 또한 페이딩 채널 상에서도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는 강력한 코딩 기법으로 알려져 있다.
터보부호는 기본적으로 길쌈 부호(convolutional code)를 병렬 연접하는 방식이다. 이것은 두 개 이상의 구성 부호화기(component code)에 같은 시퀀스의 서로 다른 배열을 적용하는 것이다. 즉, 원래 연구되어 오던 직렬 연접 부호가 전송하고자 하는 시퀀스에 하나의 부호를 적용하여 부호화한 다음 이 부호화된 시퀀스에 다른 부호를 적용하여 다시 부호화하는 이중 부호화의 과정이었다던 것에 비해 새로 제안된 터보 부호는 같은 시퀀스를 배열만 바꿔서 서로 다른 부호화기에 적용하는 방법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