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과 이라크 전쟁

등록일 2003.05.0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개요
의미및 영향

본문내용

▲ 개요

이란과 이라크는 같은 이슬람권에 속해 있으면서도 오랫동안 갈등과 대립 속에서 냉전관계를 유지하였으며, 그러한 관계가 1980년 9월 전쟁으로 비화되었다. 이 전쟁은 표면적으로는 샤트 알 아랍(Shatt al-Arab) 수로와 호르무즈해협의 3개 도서를 둘러싼 영유권 갈등으로부터 야기되었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종교적, 종족적, 정치적 차원의 복합적 요인이 얽혀 있다.

이란과 이라크는 역사적으로 샤트 알 아랍 수로의 영유권문제를 놓고 여러 차례에 걸쳐 대립하여 왔다. 이 수로의 영유권문제는 1932년 이라크의 독립과 더불어 이란과의 국경선 조정 문제가 제기되면서 표면화되기 시작하였다. 양측은 최초 1937년 국경협정에서 잠정적이기는 하지만 경계선을 이 수로의 동안(이란 쪽 연안)으로 설정함으로써 이라크가 영유권을 행사하였다. 이란은 국제법의 관례를 들어 이 수로의 계곡선(강의 가장 깊은 곳)을 국경선으로 정하려고 안간힘을 썼으나, 영국이 이라크를 지지하고 나섬으로써 그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그 후에도 이란은 자신의 목적을 관철시키기 위하여 이라크과의 협상을 여러 차례 시도하였으나, 이라크는 이란의 요구를 완강하게 거부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국간에는 외교적 갈등만 다소 있었을 뿐 무력충돌은 없었다. 이란이 군사적 측면에서 이라크보다 열세한 가운데 영국이 이라크를 지원하고 있었고, 이라크으로서도 이집트 낫세르의 세력확장을 견제하기 위해 이란의 협조가 필요하였기 때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