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제인에어

등록일 2003.05.0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광운대 페니미즘 문학론 레포트구요 참고해서 쓰세요~

목차

1. 어린 제인에어와 어린 아델의 비교는 아주 흥미롭다. 페미니즘 혹은 가부장적 시각에서 두 아이를 비교 분석하시오.

2. 성인이 된 제인에어와 블랑쉬 잉그램 역시 많은 장면에서 대조를 이루고 있다. 두 여성이 대변하는 것은 각각 무엇이며 어떻게 다른가?

3. 소설 작품에서와는 달리 영화화 된 작품에서 소설이 보여주지 못한 부분까지 영화가 훌륭히 묘사해 낸 부분이 있다면 어떤 장면을 들 수 잇겠는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소설과 영화 속 장면을 모두 인용해 비교하시오.

4_영화전체에서 가장 흥미로운 인물은 누구인가? 왜 그런지 구체적인 영화 속 장면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5. 만약 영화화된 작품이 소설로 되어 있는 원작의 의도를 잘못 그려내거나 충분히 그려내지 못한 부분이 있다면 어떤 부분을 들수 있는지 진술하시오

6. 영화속 명 장면을 뽑는다면 어떤 장면이 떠오르는지 왜 그런지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1. 어린 제인에어와 어린 아델의 비교는 아주 흥미롭다. 페미니즘 혹은 가부장적 시각에서 두 아이를 비교 분석하시오.

아델과 어린 제인에어는 많은 차이점을 보인다. 먼저 제인은 소박한 옷차림에 하나로 단정하게 빗어묶은 머리, 결코 이쁘지도 않고 그렇다고 자신을 꾸미는 아이도 아니다. 귀엽지도 않고 무척 마른 그런 아이로 나온다. 하지만 아델은 제인과는 반대로 귀엽고 이쁘고 자신을 꾸미는 걸 무척이나 좋아하는 아이이다. 첫 장면부터 발레복을 입고 머리에 큰 리본을 달고 곱슬곱슬한 머리에 세상의 귀여움은 혼자 받고 자란듯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성격 또한 둘은 많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어린 제인은 반항아이다. 어린 제인은 그 시대 여성이라면 남성에게 순종해야 하고 참을성 많은 그런 전형적인 여성을 보여주지 않는다. 차라리 이에 반대되는 모습으로 표현된다.
게이츠 해드저택에서의 그녀는 망나니 같지만 이 집안의 가장이고 유일한 남자인 사촌동생 존에게 맞으면서도 그 앞에서 당당하게 폭군 네로 황제같은 너가 싫다고 외쳐댄다. 여기서 그녀는 어린 나이이지만 가부장적 사회에 타협하지 않겠다는 의도를 비춘다. 이 장면에서 같은 여성이라면 그녀를 보듬어 줄수도 있었던 시녀 베스는 결코 그녀를 이해하지 않고 단지 여자이고 돈과 지위도 없는 여성으로 살려면은 세상과 타협하라고 외쳐댄다. 또 존과 싸워봤자 매일 숙모한테 혼나고 맞는다는걸 알지만 계속 그에 반항하며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