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현상] 가족주의 현상

등록일 2003.05.06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가족주의 현상

본문내용

과학과 기계의 발전으로 현대사회는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하지만 세상이 아무리 변했어도 한국사회에서 '가족주의' 라는 관습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가족주의란 자신의 가족의 이익밖에 생각을 안 한다는 것인데, 이러한 나쁜 관습이 근대사회를 넘어서 이제는 현대사회로 접어든 한국사회에 아직까지 존재한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이러한 가족주의 현상은 과거와 현재의 한국 사회의 특성을 잘 반영해 준다.
한국사회는 과거에 한 마을 안에 같은 성씨의 사람들이 모여 살았다. 한국은 산과 강이 많은 지리적 특성을 지녔기 때문에 교통이 발달하지 못했던 과거에는 다른 마을간의 접촉이
흔치 않은 일이었다. 그 결과, 같은 마을 사람들간의 결속력은 강했으나 다른 마을 사람들끼리는 서로를 낯선 존재로 생각했다. 이러한 폐쇄적인 특성으로 인해 한국사회에서는 가족주의가 발생할 수밖에 없었다.
한국사회의 과거는 고난의 연속이었다. 일제의 지배를 몇 십 년간이나 받았었고 6ㆍ25 라는 민족적 전쟁을 겪으며 배를 곯는 일이 한 두 번이 아니었다. 더구나 6ㆍ25때는 피난을 다니느라 자기 가족이외에 다른 사람들을 돌 볼 여유가 없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