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미술] 극사실주의(사진첨)

등록일 2003.05.05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사진자료와 함께 극사실주의 정의와 관련, 여러부분을 포괄적으로 개괄했습니다.

목차

1. 극사실주의 (하이퍼 리얼리즘) 이란
2. 사진자료와 작가 설명

본문내용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일어난 새로운 경향의 회화와 조각으로 같은 시기에 독일을 비롯한 유럽 각지에서 시도된 비슷한 경향의 미술을 포함시키기도 한다. 극단적인 사실적 묘사에 의하여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을 일순간 정지시켜 생생하게 사실적으로 강조해 표현하려는 미술의 한 경향이다. 하이퍼 리얼리즘계보는 아메리칸 신페이팅파에서부터 시작된 미국적 사실주의 전통에서 찾아볼 수있다. 또 공허하고 정서적으로 마비된 듯한 모습에서 베트남전에 대한 미국인들의 전쟁혐오증을 반영했다고 볼 수 있다.
‘초사실주의(超寫實主義)’라는 뜻이며, 슈퍼리얼리즘(superrealism), 포토리즘, 스튜디오 리얼리즘, 샤프 포커스 리얼리즘 등 여러 가지 명칭으로 불리기도 하며, 주로 일상적인 현실을 극히 생생하고 완벽하게 묘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사대적 태마주의에서 일상으로의 복귀는 종래의 <그린다> 라는 의미와 <일상>이라는 문제를 제기 하였다. 주관을 적극 배격하고 어디까지나 중립적 입장에서 사진과 같이 극명한 화면을 구성하는데, 주로 의미 없는 장소, 친구, 가족 등이 대상으로 취급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캔버스에 감광제를 발라 사진을 직접 프린트한 작품도 있다. 사진기의 눈이 포착한 영상은 사실인 것이 확실하지만 그것도 결국 실물로부터 떨어져서 자립한 일종의 허구일 따름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