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숙의 소설 바이올렛을 읽고

등록일 2003.05.05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신경숙의 소설 바이올렛을 보고 난 후의 독후감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욕망은 결코 추억이 되지 못한다. 그것은 추억이 되기는커녕 '현재'라는 시간의 이름으로 단죄하려들고 갑갑하게 옥죄는 사슬이 된다. 그러므로 지난 시절 누군가에겐가 자신의 존재를 확인시키고자 발악을 해댔던 욕망이 있다면 그 잔여물은 현재라는 시간에 다른 형식으로 변형되어 나를 괴롭히기 마련이다.

『바이올렛』의 "소통되지 않는 욕망으로 인해 슬픔에 사로잡힌 육체"는 신경숙 소설에 언제나 등장했던 유령 같은 존재다.『풍금이 있던 자리』에서부터 시작하여『바이올렛』에 이르기 까지 신경숙이 사로잡혀 있는 것은 언제나 구천을 떠도는, 그러니까 자신의 욕망을 한번도 실현시켜보지 못한 '헛 것'이다. 물론 그것은 살아 있는 사람의 형상을 하고 있다. 아니 살아 있는 사람의 탈을 쓰고 있다. 하지만 그것을 살아서 움직이는 현실 속의 인물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현실 속의 인물이기에는 지나치게, 아니 자연스럽게 신비화되어 있고 심지어는 실체가 모호한 그야말로 '아물아물'거리는 인물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현실 속에 실재하는 것과 결부시켜 신경숙 소설의 인물을 해석하게 되면 지극히 낭만적이고 힘없이 나약하며 현실을 피해 다니는 '틈 사이'의 인물이 되고 만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신경숙의 `바이올렛`을 읽고 2페이지
    이 책이 우리 집 책 꽂이에 꽂혀 있는 것을 나는 어렸을 적에 보았었다. 아무런 특징도 재미도 없어서 별다른 관심도 안 가졌었는데, 신경숙이라는 작가를 알게 되면서 ‘엄마를 부탁해’와 ‘어디선가 나를 찾는 전화벨이 울리고’ 등..
  • [국문학 소설분석] 신경숙의 소설 바이올렛 7페이지
    바이올렛은 제비꽃이다. 흔히 보이고 그다지 화려한 꽃도 아니다. 사진기자가 바이올렛을 찍으며 그녀를 사진 속에 넣는 순간부터 산이는 바이올렛이 된다. 연신 바이올렛을 촬영하며 투덜거리는 사진기자와 "이 보잘것없는 꽃을 무엇 하..
  • 바이올렛을읽고 1페이지
    보라빛..슬픔..절대고독..제비꽃..그리고 바이올렛..이러한 언어들은 동급의 감정을 일깨운다. 바이올렛. 제목부터 그러하듯 작가는 이 소설을 통해 우리에게 무관심이나 혹은 지나친 개인주의로 인해 소외된 인간의 삶과 어쩌면 우리..
  • [문학] 바이올렛 독후감 3페이지
    『바이올렛』의 그녀, 오산이는 한순간 온몸을 덮쳐온 격렬한 욕망에 붙잡혀 도시 한복판을 걷는다. 걷고 떠돈다. 몸을 기울여도, 아무리 내몰아보려고 해도 그 욕망은 나가지 않는다. 포크레인에 그 욕망의 몸을 부숴버릴 때까지. 그..
  • 신경숙의 `외딴방`에 대한 독후감(A+서평) 4페이지
    Ⅰ. 들어가며 ‘외딴방’은 신경숙 작가의 어린 시절 겪었던 경험담을 바탕으로 한 자기성찰적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여공이었던 ‘나’와 유명세를 타고 있는 소설가가 된 ‘나’ 사이의 거리에서 소설은 전개되고 있다. 하지만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신경숙의 소설 바이올렛을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