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읽고

등록일 2003.05.05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 관한 독서감상문임다.
사랑에 관한 개인의 생각들로 구성되어있어서 일반적인 독후감과는 조금은 차별화 되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람이 살아가는 중요한 이유한가지를 꼽으라면 '사랑을 하기 위해 살아간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사랑이라는 것을 살아가면서 우연히 느끼게 되는 행복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찾아야할 삶의 이유라는 공통된 생각에서 소설 속의 베르테르에게 충분히 호감이 갔었다. 그런 베르테르가 로테에게 가졌던 그의 감정은 순수 그 자체였다. 사랑한다는 이유만으로 상대를 소유하려하는 엄청난 부담감만 상대에게 안겨줬던 나에게 베르테르의 사랑은 너무나 아름답게 보였다. 하지만 베르테르는 결국 자살을 택한다. 여기서 그의 죽음에는 분명 이유가 있다. 로테를 가지지 못한 슬픔이라는 단순한 것이 아니라 그의 죽음에는 사회와 인간의 대립이라는 모순이 존재하는 것이다. 베르테르가 사랑했던 여인 로테는 알베르토의 약혼자였었다. 당 시대 약혼이라는 것은 바로 결혼을 의미하는 것이라, 베르테르의 사랑은 사회 통념적으로 인정이 안되었고, 시작부터 이루어지지 않는 사랑이기에 비극은 이미 예고 되어있었다.
사랑이라는 자연스러운 인간의 본성이, 불륜이라는 문제로 가로막고 있는 현실에서 윤리와 사랑의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불륜이라는 것을 용납할 수 없지만 사랑이라는 인간의 자연스런 감정이 무조건 인간이 만들어놓은 제도에 의해 억압되고 눌려진다는 것은 분명히 비인간적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