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불교의 죽음관

등록일 2003.05.05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불교의 죽음관
1. 불교에서 바라보는 죽음:
2. 기본 교리
3.인간존재의 성립
4.죽음에 대한 입장
5. 윤회(輪廻)
6. 업(業)
Ⅱ불교의 구원관

본문내용

붓다는 그 최초의 원인이 존재하지 않고 있다고 보았다. 삶과 죽음의 조건은 자신의 행실로부터 오는 것이지 어떤 초월적 존재의 심판에 의해서 오는 것이 아니다.
전생의 현상이 카르마라고 불리는 원인과 원인과 결과에 지배되고있다. 마치 불이 열을 내고 얼음이 차가움을 내는 것처럼 선한 행실은 행복으로 이끌고 악한 행실은 고통으로 이끈다.
⊙ 불교는 실재를 내면화하고 죽음의 불가예측성을 내면화하여 영적 발전의 긴급함을 실감하도록 한다. 이러한 행위들을 통하여 죽음에 대한 공포를 벗어날 수 있고 자신의 육체와 소유로부터 자유스러워질 수 있다고 한다.

아함의 교설
⊙ 존재의 본래적인 구조 : 상ㆍ하로 두 종류의 공간이 있다. 그리고 지(地)ㆍ수(水)ㆍ화(火).ㆍ풍(風)으로 대표되는 기본존재들이 무수히 있다. 기본존재들은 두 공간의 상ㆍ하에 하나씩 배열되어 중층 구조를 이룬다. 중층구조를 이루는 존재들은 자유로이 상ㆍ하의 위치를 바꾸며 오르내린다.
그런데 보통 오르내리는 기본존재들이 어느 순간 차분히 정지할때도 있게 된다. 바로 이런 상황에 집착이 가해지는 경우를 생각 할 수 있다. 즉 한 때 멈추게 된 존재들이 이루는 일시적인 '형체를' '나(我)'라고 집착하는 것이다. 이러한 아집은 현실에서 내가 나에 대해 가지는 고집과 맥을 같이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 문화와 여러 종교에서 보는 죽음관 16 페이지
    1. 죽음의 개념 죽음이란 생물학적으로는 심장박동, 호흡, 두뇌기능 등 기본적 신체기능이 정지되었을 때를 말한다. 그러나 사람마다 죽음이 어떤 것인지, 거기에 부여하는 의미와 평가는 매우 다양하다. 사람은 누구나 한번 태어나..
  • [불교] 불교의 죽음관과 장례의식 3 페이지
    교에서 바라보는 죽음은 새로운 윤회의 시작을 의미한다. 깨달음을 얻어 열반에 이르면 윤회의 업은 끝나지만, 아직 열반에 들지 않은 사람의 혼은 49일동안 중유(中有)에 머물다가 생전에 지은 업에 따라 새로운 생을 받는다고 한다..
  • 각 종교에서 나타난 죽음관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하시오 2 페이지
    (1) 한국의 무속 신앙과 죽음: 우리의 옛 풍습에서는 육체에서 영혼이 떠나 버리면 정말 죽은 것이고, 그 영혼이 다시 그 육체 속으로 돌아오면 살아난다고 생각합니다. 한 인간이 호흡을 멈추면 그 사람이 입던 옷을 가지고 지붕..
  • [생사관] 생사의 끊임없는 되풀이,윤회 4 페이지
    ① 윤회(輪廻)의 정의와 기원 윤회(輪廻), 즉 samsara라고 하는 말은 '함께 달리다', '흐르다', '건너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좀더 자세하게 말한다면 윤회란 '한 인간이 죽은 후에 그가 전 생에 지은..
  • 기독교와 불교의 죽음, 내세관 (천당과 극락) 6 페이지
    Ⅰ. 들어가며 죽음은 시대와 지역을 막론하고 인간들이 큰 관심을 가져온 주제이다. 이 문제에 대한 논의와 노력들은 지금까지 계속되어 온 것이지만 인간은 이 질문에 대한 정답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는 죽음은 인간이 살아 있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