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디자인과 문화

등록일 2003.05.05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열심히!

목차

1. 서론
2.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3. 디자인의 결정요소
ㄱ) Forms follows funtion.
ㄴ) 그 시대의 사회적 특징이 디자인에 끼치는 영향

4. 본론 - 디자인의 결정요소를 통해 본 자동차 디자인의 역사
1. Prologue
2. 자동차 디자인에 대해
3. 자동차 디자인의 역사

5. 결론

본문내용

모던 디자인을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기능적 성향이다. 모던 디자이너들은 디자인은 물체의 기능을 속성으로 이해했으며 그 결과 디자인의 이데아는 그 기능을 완벽하게 표현해주는 것이라 믿었던 것이다. 이러한 측면은 정밀하고 정확하며 그들의 이데아를 널리 펼 수 있는 수단이 기계라고 믿게 되었으며 이런 일련의 사고들은 모던 디자이너들을 기계예찬론자로 만들어 버렸다. 모던 디자인은 물질 내에 내재된 이데아는 인간 이성의 보편성과 마찬가지로 범세계적이라고 믿었으며 이에 따라 모더니즘이 전파된 나라는 모두 비슷한 형태의 디자인만 행해지는 것을 원했다. 디자이너들은 유일미에 대한 믿음이 있었으며 그것은 결국 모던의 네모꼴을 국제형식으로까지 발전시켰다.

1920년대 당시 자동차가 처음 나오면서 그 당시 살고 있던 사람들의 머리에 자동차란 '말이 없이 달릴 수 있는 마차' 정도의 인식으로 있었고, 자동차의 기능을 단순히 증기기관을 물건 또는 사람을 이동시키는 정도로만 보았다. 이러한 인식과 그 당시 사회 전반에 퍼져있던 기능을 중시하는 모던 디자이너들의 영향으로 인해서 그러한 디자인의 자동차가 만들어진 것을 보인다.

그러던 것이 1940년을 전후로 하여 스피드를 위주로 한 스타일, 즉 미묘한 곡선, 공기 역학적 특성을 고려한 유선형의 차가 주류를 이루게 되었는데, 이 시대는 자동차 양산에 필요한 판금, 프레스(press)가공 기술이 대단히 진보되어 공학적으로는 물론 조형적으로도 뛰어난 차들이 생산되었다. 이 시대 부터는 자동차에 대한 인식이 새롭게 바뀌기 시작했다. 자동차를 예전같이 단순히 '말 없이 달리는 마차'가 아닌 지금 현대인들의 인식과 거의 비슷한 속도감을 느낄 수 있는 물건, 어떤 관점에서 본다면 레져용 상품으로도 볼 수 있게 되었고, 그로 인해 자동차의 외형 디자인이 변화하고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