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학] 우리나라 4대 대첩

등록일 2003.05.05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우리나라 4대 대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어염~~~~
사진두 같이 있으니까 참고하세염...

목차

(1) 행주 대첩
(2) 귀주 대첩
(3) 살수 대첩
(4) 한산도 대첩

본문내용

(1) 행주 대첩

1593년에는 2천8백 명의 군사를 이끌고 한강을 건너 행주산성에 진을 쳤다. 여기서 3만에 이르는 왜군과 맞서 싸워 크나큰 승리를 거두었다. 이 때 부녀자들도 앞치마에 돌을 날라 싸움을 도왔는데, '행주치마' 라는 이름은 여기에서 생겨난 것이다.
이 싸움이 유명한 '행주 대첩' 이며 권율은 이 공으로 도원수가 되었다.
임진왜란 7년간 우리의 군대 를 총지휘한 장군으로 바다의 이순신장군과 더불어 임진왜란의 2대 명장으로 손꼽힌다.

①행주대첩 1

북쪽의 오랑캐들과 일본의 토요토미 세력으로 인해 우리 나라 조정은 몹시 어려운 때였다.
각 지방에서는 의병과 승병과 관군이 합세하여 왜적들과 싸웠으나 힘이 모자라 그들을 완전히 격퇴시키지는 못하였다.
한편 권율은 전라도 곡창지대를 점령하려는 왜적들을 만나 이치령 고개에서 크게 승리를 하였다. 그 후 권율은 군사를 이끌고 행주산성으로 출동하였다. 권율이 군사를 이끌고 도착한 행주산성은 벌판에 우뚝 솟아 있는 산으로 지형은 험하지 않으나 오랫 동안 손을 대지 않았기 때문에 허물어진 곳이 많았다.
권율이 행주산성에 도착하여 왜군과 싸울 준비를 한다는 소식이 백성들에게 전해지자 사방에서 응원군이 나타났다. 그 중에는 저녁밥을 짓다가 달려온 부녀자들도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