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등록일 2003.05.05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동굴집 에서 기와집까지
축제와 놀이
만남, 사랑, 그리고 결혼
전쟁에도 역사가 담겨 있다
고대의 여성의 산맥과 봉우리

본문내용

동굴집 에서 기와집까지
인류가 지구상에 거주하면서 살아가기 위한 의식주가 필요했을 것이다. 그중에 맹수나 주위 환경으로부터 보호받기위한 거주지로 생각했던 것이 동굴이다. 동굴을 인위적으로 만든 것이 아니라 자연적으로 생겨난 것을 이용하여 천재지변이나 주위 맹수들로부터 보호받을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였다. 동굴과같이 구석기인에게 주거환경을 제공한 것이 바위그늘이다. 구석기때는 채집생활을하면서 이동거주를 하였고 또한 생활도 부안정하였다. 이로부터 발전하여 막집을 짓고 살았을것이라는 추정도 있다.
시대가 변하여 신석기 시대로 변화하면서 주거생활또한 발전하였다. 신석기시대라함은 구석기시대와는 다르게 석기를 갈아서 쓰는등 도구를 만들어 사용했던시대이다. 이런 것을 미루어 짐작하더라도 도구의 발전과 더불어 주거도 발전을 생각할수 있을 것이다. 신석기 시대에는 주거 생활도 급격한 변화를 가져왔다. 신석기 혁명이라고 불릴만큼 도구를 만들어서 사용한다는 것은 그만큼의 기술 발전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자신이 필요한 도구를 만들어사용한다는 것은 그것으로 인하여 여러 가지것들을 자신이 만들어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있다. 신석기 시대에는 농경생활도 시작되어 이때부터 정착 생활로 접어든다. 더 이상 먹을 것을 찾아서 떠돌아 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의미하겠다. 그리고 정착 생활은 곧 주거생활의 발전을 의미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