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우리동네 김씨-이문구

등록일 2003.05.04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읽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우리 동네 김씨의 단어는 매우 어렵습니다. 전부는 아니지만 어려운 단어만 모아놓은 자료가 해피캠퍼스에 있을겁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동네 김씨뿐만이 아니라 이문구의 전체적인 소설이 다 이럴까. 이 소설은 시골의 왁살스런 말참견을 듣는 기분이다. 그러나 그 왁살스러운 말참견은 입으로만 나불거리는 도시인의 사설을 능히 밀어붙일 수 있는 생명력이 내재되어 있다. 그리고 그 생명력은 이문구 소설의 문체에서 가장 잘 나타나 있다. 이문구의 문체는 마치 수필 혹은 만필같은 느낌이 든다. 또한 서양의 글쓰기와는 같은 깨끗한 구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느슨하고 자칫 허술해 보일 수도 있는 그런 구성의 느낌을 받는다.
느슨하면 느슨한데로 이야기를 유유히 풀어가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글이 늘어지거나 지루한 것은 아니다. 작가는 충청도 사투리를 인물들의 대화 속에 나타내었고 어휘와 구문자체에서도 일상생활에서 접하기 어려워진 토속적인 어휘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재미있고 율동감 있는 이야기를 만들어 내었다.

우리 동네 김씨에서 (우리동네)를 살기 어렵게 하는 것은 70년대 산업화에 따른 농촌의 가난과 피해가 전부는 아니다. 같은 면 단위인 이웃마을끼리의 싸움, 작은 권력을 갖고 있지만 그 권력을 마음껏 휘두르고자 하는 관리와 사람들과의 대립에서 나타나는 분노 등 일상적인 삶의 바탕으로서의 농촌의 붕괴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