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18세기 시대적배경과 앵그르의 작품세계

등록일 2003.05.0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그림들 상당히 좋구요~
A는 무난한 리포트입니다
그럼 열심히 쓰세요 ^^

목차

없음

본문내용

19세기 프랑스의 고전미술은 그 전통적인 대립으로 루벤스의 지지자들과 푸생의 신봉자들과의 갈등을 겪었었다. 낭만주의 역시 단일적인 것이 아니었다. 즉 두 가지의 낭만주위가 앵그르와 드라크르와로 각기 나타났음을 우리들은 보게된다. 그러나 이 두 사람의 공통점은 다비드의 이상주의에 대한 반발을 일으키고 데생을 질감 묘출, 색채의 감동력, 또한 유체의 시적 효과 등의 회화의 생동력을 소멸케 하는, 고대 조각을 모델로 한 충실한 묘출인 고고학 및 고대적 미학이라는 명칭의 주의에 반대하였다는 점이다.
도식화된 미적 표현보다 이들은 인간에서 표현인 감흥을 구했고 인간에서 느껴진 상과 이국적이며 지난날의 매혹적인 것을 찾았던 것이다. 즉 고대, 중세기, 그리고 동양을 소재로 한 사람들의 기록을 공통된 근원으로 삼았다는 뜻이다. '무엇이 낭만주의인가. 그것은 어떻게 느끼느냐에 있다. 그것은 사람 안에서 찾아야 되며 사람을 제외해서는 안 된다.'는 낭만주의 작가 샤르르 보들레르의 견해를 새삼 생각하게 된다.
1789년의 프랑스 혁명과 후의 제국체제에 뒤따른 자유관의 앙양과 애국적 열정은 과열된 분위기를 조성케 하였다. 미술은 이를 발산케 하여주는 하나의 방법과 불가피한 배출구로 되어졌다. 또한 이에 고전주의를 배양시키던 지적 또는 감각적 기성가치와 소재 등을 문학관 미술에서 재검토하게 되어졌다. 이것은 인습적인 자세를 거부한다는 말도 된다. 혁신의 길은 일시적인 충격이나 세태의 급변에 따른 단순한 결과로서의 까닭도 있지만 인간과 사회와의 관계의 근본적 수정에서 찾아볼 수도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